zhaneka.zhk
안녕하세요! 오류를 고쳐 주세요... 사실은 이거 저의 과제입니다... 오류가 많이 있늘 것 같아서 여러분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감시합니다. 비교문화 심리학 문화 (culture)는 일반적으로 한 사회의 주요한 행동 양식이나 상징 체계를 말한다. 비교문화심리학에 있어서 많은 연구자들이 '문화는 주관적인 요소와 객관적인 요소로 (도로, 도구, 주택 등) 이루어져 있는 인간이 스스로 만드러낸 환경의 부분'이라고 정하고 있다. 주관적인 개념은 독자적인 그룹이 역사적으로 도야하고, 편화시킨 믿음과 표준, 가치를 포함한다. Segall, Dasen, Berry과 Poortinga (1990)의 정의에 의하면 비교문화심리학은 인간의 행동 양식과 행동이 사회 문화적 세력을 어떻게 받는지를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심리학의 하나의 분야라고 한다. 이 정의는 연구를 문화적 문맥에 관하여 행동의 다양성을 조사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고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시 말하면, 비교문화심리학자들의 목적은 보편적 행동 (universal behavior)과 독특한 행동 (unique behavior)을 대상으로 관찰하며 문화가 우리의 행공과 가정 생활, 교육, 사회 경험 등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찾아내는 것이다. 비교문화심리학의 많은 논의들이 'etic'과'emic' 접근법을 중시한다. 'Etic' (imposed etic) 접근법은 모든 문화들에 동일하게 타당할 수 있거니와 개별 문화의 유사성과 이질성을 허용하는 기술적 시스템을 요구한다. 이 비교들은 문화의 개념을 설명하기 위한 것이 아니고 개별 행위와 사고방식이 문화적 영향에 어느 정도 민감하는지에 대해서 검토하는 데에 이바지한다. 문화가 인지와 학습, 행동 차이의 이유를 설명할 수 있는 영향 요소로 간주한다. 반면에 'emic' 접근법은 문화를 개개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외향적인 요소로 보지 않고 개개인 행동의 구성 요소로 규정한다 (Gergen, 1985).
Nov 1, 2014 1:16 PM
Corrections · 1

안녕하세요! 오류를 고쳐 주세요...

사실은 이거 저의 과제입니다... 오류가 많이 있늘 것 같아서 여러분의 도움이 필요합니다... 감시합니다.




비교문화 심리학

문화 (culture)는 일반적으로 한 사회의 주요한 행동 양식이나 상징 체계를 말한다. 비교문화심리학에 있어서 많은 연구자들이 '문화는 주관적인 요소와 객관적인 요소로 (도로, 도구, 주택 등) 이루어져 있으며 인간이 스스로 만들어낸 환경의 부분'이라고 정하고 있다. 주관적인 개념은 독자적인 그룹이 역사적으로 도야하고, 편화?시킨 믿음과 표준, 가치를 포함한다.
Segall, Dasen, Berry과 Poortinga (1990)의 정의에 의하면 비교문화심리학은 인간의 행동 양식과 행동이 사회 문화적 영향을 어떻게 받는지를 과학적으로 연구하는 심리학의 하나의 분야라고 한다. 이 정의는 연구를 문화적 문맥에 관하여 행동의 다양성을 조사하는 것을 목적으로 삼고 있다는 것을 보면 알 수 있다. 다시 말하면, 비교문화심리학자들의 목적은 보편적 행동 (universal behavior)과 독특한 행동 (unique behavior)을 대상으로 관찰하며 문화가 우리의 행과 가정 생활, 교육, 사회 경험 등에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를 찾아내는 것이다.
비교문화심리학의 많은 논의들이 'etic'과'emic' 접근법을 중시한다. 'Etic' (imposed etic) 접근법은 모든 문화들에 동일하게 타당할 수 있거니와 개별 문화의 유사성과 이질성을 허용하는 기술적 시스템을 요구한다. 이 비교들은 문화의 개념을 설명하기 위한 것이 아니고 개별 행위와 사고방식이 문화적 영향에 어느 정도 민감한지 검토하는 데에 이바지한다. 문화 인지와 학습, 행동 차이의 이유를 설명할 수 있는 영향 요소로 간주하는 것이다. 반면에 'emic' 접근법은 문화를 개개인에게 영향을 미치는 외향적인 요소로 보지 않고 개개인 행동의 구성 요소로 규정한다 (Gergen, 1985).

 

 

위에 편화? 가 무슨 뜻인지 모르겠어요. 원본의 뜻을 알려주면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전공이 비교문화 심리학이세요?? 흥미롭네요 ㅎㅎ

저도 문화인류학 석사 준비하고 있는데 혹시 같은 분야면 이야기 나눠보고 싶어요. :)

 

November 1, 2014
Want to progress faster?
Join this learning community and try out free exercis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