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ena
<선전완바오>사건에 대한 생각 얼마전에 <선전완바오>(深圳晚報)의 몇 명 기자가 의료 직원인 척하고 의사를 따라서 영안실에 들어가 우리 나라 유명한 청년 가수 요배나의 시체 사진을 찍었습니다.이 행위는 그 가수의 가족과 소속 회사의 분노를 자아냈고,대중들로부터 언론 매체에 대한 비난을 일으켜습니다. 제 생각에는 그 몇 명의 기자가 언론 매체인의 도덕적 최저 기준을 넘었다고 봅니다. 또한 이 사건으로 인한 사람들이 언론매체에 대한 비난도 정도를 넘었다고 생각됩니다. 모든 업종마다 도덕적 최저기준이 있다고 봅니다.일반적으로 신문에서는 시신사진을 실 수 없고,가족의 허락을 받기전에 사망자가 공중인물이라도 사진을 찍을 수 없습니다.그 몇 명 기자가 큰 공적 가치를 위해서 아니고 단수한 오락을 위하여 사망자 가족들이 깊은 슬픔에 빠졌을 때 그런 부도덕한 행위를 한 것은 생명을 무시하는 행위라고 봅니다. 이 사건을 통해서 우리는 부분 기자가 직업능력이 모자라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매체는 공종 인물의 사망에 대한 보도권이 당연히 있습니다.그런데 어떻게 사망자의 가죽들에게 관신을 두고,어떻게 윤리 도덕의 허락범위 내에서 보도할 것인지를 기자로서 생각해야 합니다. 또한,이 문제를 보는 대중들이 한 사건으로 언론매체 전체를 비난하는 것은 너무 감정적이고 편면적이라고 봅니다.사람들이 어떤 직업을 종사하다고도 모두 일정한 사회적 책임을 져야 합니다.수술 중에 있는 의사는 환자의 아픔 때문에 눈물을 흘린다든가, 시체를 검시하는 법의가 동정심 때문에 칼을 안 써서는 안 됩니다.특정한 직넙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일반 사람들과 다른 전문적인 안목으로 종사하는 일에 임해야 합니다.그래서 우리는 어떤 직업을 평가할 때 너무 감정적으로 대해서는 안되고 이성적으로 대해야 합니다. 이 공리적인 세상에서 업중마다 모두 미친듯이 이익을 추구하고 있습니다.하지만 저는 여전히 많은 기자들이 인간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앞으로 무슨 직업을 해도 기본적 도덕 기준을 갖고 무슨 사건을 볼 때도 이성적으로 신중하게 생각한 후에 평가를 내리는 것이 더 좋지 않을까고 생각합니다.
Jan 25, 2015 1:55 PM
Corrections · 2
1

<선전완바오>사건에 대한 생각

얼마전에 <선전완바오>(深圳晚報)의 몇 명 기자가 의료 직원인 척하고 의사를 따라서 영안실에 들어가 우리 나라 유명한 젊은 가수 요배나의 시체 사진을 찍었습니다.이 행위는 그 가수의 가족과 소속 회사의 분노를 자아냈고,대중들로부터 언론 매체에 대한 비난을 일으습니다.
제 생각에는 그 몇 명의 기자가 언론 매체인의 도덕적 최저 기준을 넘었다고 봅니다. 또한 이 사건으로 인한 사람들 언론매체에 대한 비난도 정도를 넘었다고 생각됩니다.
모든 업종마다 도덕적 최저기준이 있다고 봅니다.일반적으로 신문에서는 시신사진을 실 수 없고,가족의 허락을 받기전에 사망자가 공중인물공인이라도 사진을 찍을 수 없습니다.그 몇 명 기자가 큰 공적 가치를 위해서가 아닌한 오락을 위하여 사망자 가족들이 깊은 슬픔에 빠졌을 때 그런 부도덕한 행위를 한 것은 생명을 무시하는 행위라고 봅니다.
이 사건을 통해서 우리는 소수 기자가 직업능력이 모자라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매체는 공중인물공인의 사망에 대한 보도권이 당연히 있습니다.그러나 얼마나 사망자의 가들에게 관을 두고, 얼마나 윤리 도덕의 허락범위 내에서 보도할 것인지를 기자로서 생각해야 합니다.
또한,이 문제를 보는 대중들 역시 한 사건으로 언론매체 전체를 비난하는 것은 너무 감정적이고 편면적이라고 봅니다.사람들이 어떤 직업 종사한다면 모두 일정한 사회적 책임을 져야 합니다.수술 중에 있는 의사는 환자의 아픔 때문에 눈물을 흘린다든가, 시체를 검시하는 법의가 동정심 때문에 칼을 안 써서는 안 됩니다.특정한 직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일반 사람들과 다른 전문적인 안목으로 종사하는 그 일에 임해야 합니다.그래서 우리는 어떤 직업을 평가할 때 너무 감정적으로 대해서는 안되고 이성적으로 대해야 합니다.
이 공리적인 세상에서 사람들은 모두 미친듯이 이익을 추구하고 있습니다.하지만 저는 여전히 많은 기자들이 인간미가 있다고 생각합니다.앞으로 무슨 직업이든 기본적 도덕 기준을 갖고 어떤 사건을 볼 때도 이성적으로 신중하게 생각한 후에 평가를 내리는 것이 더 좋지 않을까고 생각합니다.

January 25, 2015
Want to progress faster?
Join this learning community and try out free exercis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