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hanni
Please help me checking my hometask... Thank you in advance 청각구두식 교수법과 상황적 언어 교수법은 같은 시기에 문법 번역식 교수법과 직접 교수법에 유일한 대안으로 개발된 교수법들이다. 청각구두식 교수법은 구조주의적 언어관과 미국의 심리학자인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에 기본을 두고 있다. 행동주의 이론은 학습자들이 강화 구조를 통해서 배울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원래 이 고수법은 2차 대전 당시 미 육군에서 운영한 외국어훈련프로그램에서 유해하였기 때문에 초기에는 군대식 교수법 (army method)이라고 불렸다. 청각구두식 교수법은 귀에 의한 듣기와 입에 의한 말하기를 기반으로, 구두 표현 중심의 문형에 대한 모방과 반복, 암기 학습을 강조한 교수법이다. 상황적 언어 교수법의 개념 상황적 언어 교수법은 영국의 응용언어학자들이 1930-1960년대의 개발한 교수법인다. 많은 교사한테 널리 알려지지 않았지만 1980년대까지 언어 과정에 큰 영향을 기쳤다. “Streamline English”이라는 교과서가 (Hartley and Viney, 1979) 상황적 언어 교수법의 원칙을 따라서 재작한 것이다. 상황적 언어 교수법은 구조주의에 기반을 두고 있다. 말하기와 구조, 일련의 기본적인 어휘 중심은 언어 교수의 바탕으로 보고 있다. 직접 교수법의 개념 Sauveur은 외국어가 모국어의 개입 없이 또는 모국어로 번역하지 않아도 가르칠 수 있다고 추론했다. 그것은 그 때 논리 쓰여 있는 문법 번역식 접근법에 대한 반발이라고 분석할 수 있다. 19세기 후반에 유럽에서는 각국의 교류가 늘어남에 따라 외국어 의사소통 기회가 늘어난 유럽인들은 구두 숙달도를 요구하게 되었으며, 직접 교수법은 이런 요구에 부응하고자 나온 교수 방법이다. 직접 교수법(direct method)은 모국어의 개입 없이 목표 외국어를 해당 목표어로 직접 가르치는 교수법이다. 직접 교수법에 속하는 교수 방법으로 외국어에 학습자를 노출시키는 자연적 교수법(natural method) 벌리츠식 교수법 (Berlitz method) 등이 있다. 상황적 언어 교수법과 청각구두식 교수법의 비교 Duane P. Flowers은 상황적언어 교수법과 청각구두식 교수법들이 세가지의 유사한 점을 갖고 있다고 한다. 그 유사한 점들이 다음과 같다. 1. 이 교수법들이 다른 유래를 갖고 있지만 방법론 측면에서 비슷하다. 이 두 개의 교수법들은 연습을 중요시한다. 언어 구조들이 지속한 반복을 통해서 외워진다. 그러한 반복식 연습 방법은 이 교수법들의 주요 비평이 되었다. 외냐하면 이런 수업 방식은 연습을 지루하고 재미없개게 한다. 2. 이 교수법들은 거의 동시에 개발되었다. 3. 수업 중 교사의 역할. 이 교수법들에서 교사가 적극적이고 중심적인 역할을 한다. 미국의 언어학자 Noam Chomsky가 이 구 개의 언어 교수법들은 지나치게 구조적 개발에 의존하면서 의사소통 기술을 충분히 안 고려한다고 비판하였다. 언어는 습관에 기반을 두고 있지 않기 때문에 그렇게 가르치면 안 된다고 하였다. 구두청각식 교수법과 직접 교수법의 비교 구두청각식 교수법은
Apr 25, 2015 11:56 AM
Corrections · 2
1

Please help me checking my hometask... Thank you in advance

청각구두식 교수법과 상황적 언어 교수법은 같은 시기에 문법 번역식 교수법과 직접 교수법에 유일한 대안으로 개발된 교수법들이다.

청각구두식 교수법은 구조주의적 언어관과 미국의 심리학자인 스키너의 행동주의 이론에 기본을 두고 있다. 행동주의 이론은 학습자들이 강화 구조를 통해서 배울 수 있다고 주장하고 있다. 원래 이 수법은 2차 대전 당시 미 육군에서 운영한 외국어 훈련 프로그램에서 유하였기 때문에 초기에는 군대식 교수법 (army method)이라고 불렸다. 청각구두식 교수법은 귀에 의한 듣기와 입에 의한 말하기를 기반으로, 구두 표현 중심의 문형에 대한 모방과 반복, 암기 학습을 강조한 교수법이다.

상황적 언어 교수법의 개념
상황적 언어 교수법은 영국의 응용언어학자들이 1930-1960년대 개발한 교수법다. 많은 교사들에게 널리 알려지지 않았지만, 1980년대까지 언어 교육과정에 큰 영향을 쳤다. “Streamline English”이라는 교과서가 (Hartley and Viney, 1979) 바로 상황적 언어 교수법의 원칙에 따라  것이다. 상황적 언어 교수법은 구조주의에 기반을 두고 있다. 말하기와 구조, 일련의 기본적인 어휘 중심은 언어 교수의 바탕으로 보고 있다.

직접 교수법의 개념
Sauveur은 외국어가 모국어의 개입 없이 또는 모국어로 번역하지 않아도 가르칠 수 있다고 추론했다. 그것은 그 때 쓰이고 있던 문법 번역식 접근법에 대한 반발이라고 분석할 수 있다. 19세기 후반에 유럽에서는 각국의 교류가 늘어남에 따라 외국어 의사소통 기회가 늘어난 유럽인들은 구두 숙달도를 요구하게 되었으며, 직접 교수법은 이런 요구에 부응하고자 나온 교수 방법이다. 직접 교수법(direct method)은 모국어의 개입 없이 목표 외국어를 해당 목표어로 직접 가르치는 교수법이다. 직접 교수법에 속하는 교수 방법으로 외국어에 학습자를 노출시키는 자연적 교수법(natural method), 벌리츠식 교수법 (Berlitz method) 등이 있다.

상황적 언어 교수법과 청각구두식 교수법의 비교

Duane P. Flowers은 상황적언어 교수법과 청각구두식 교수법들이 세가지의 유사한 점을 갖고 있다고 한다. 그 유사한 점들이 다음과 같다.
1. 이 교수법들이 다른 유래를 갖고 있지만 방법론 측면에서 비슷하다. 이 두 개의 교수법들은 연습을 중요시한다. 언어 구조들이 지속한 반복을 통해서 외워진다. 그러한 반복식 연습 방법은 이 교수법들의 주요 비평꺼리가 되었다. 냐하면 이런 수업 방식은 연습을 지루하고 재미없게 하기 때문이다.
2. 이 교수법들은 거의 동시에 개발되었다.
3. 수업 중 교사의 역할. 이 교수법들 교사가 적극적이고 중심적인 역할을 한다.

미국의 언어학자 Noam Chomsky가 이 개의 언어 교수법들은 지나치게 구조적 개발에 의존하면서 의사소통 기술을 충분히 안 고려한다고 비판하였다. 언어는 습관에 기반을 두고 있지 않기 때문에 그렇게 가르치면 안 된다고 하였다.

구두청각식 교수법과 직접 교수법의 비교
구두청각식 교수법은

 

대단히 훌륭하십니다.

오타외에 틀린 부분은 없으며 조금 매끄럽게 다듬어 봤습니다.

“Streamline English”이라는 교과서가 (Hartley and Viney, 1979) 상황적 언어 교수법의 원칙을 따라서 재작한 것이다.

다만 이 문장의 경우 '교과서가' 라는 주어와 '재작한' 이라는 동사가 함께 있어 마치 "교과서가 제작했다"고 생각할 수도 있는 표현이기에 '제작된' 이라는 피동사를 사용하게 되면 상황적 언어교수법에 따라 만들어진 교과서라는 점을 부각시킬 수 있습니다.

April 25, 2015
Want to progress faster?
Join this learning community and try out free exercis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