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아
어린이집 아동학대 -서론 2차 세계대전 이후 미국의 저명한 경제학자인 시어도어 슐츠는 교육을 인적자본의 중심으로 보는 ‘교육경제학’을 정립해 기존의 경제학에 응용하기 시작했다. 2차 세계대전에는 상처를 많이 받는 중국과 한국은 전후 경제발전을 시키기 위해서 아동 교육 문제를 중시하게 되었고 교육산업에게 많이 투자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간 갈수록 아동교육에 대한 문제가 점점 일어났다. 최근 중국사회뿐만 아니라 한국사회도 어린이집 아동학대 사건이 많이 발생했다. 오늘날 어떻게 우리 아이들을 지켜주는지, 그리고 그에 대한 새로운 논의는 어떻게 보육교사에게 교육을 잘 시키고 보육교사의 복지향상 가능한 것인지에 대한 이론적 탐구를 지향한다. 아동학대 [네이버 지식백과] 아동학대 [child abuse]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는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에 의하여 아동의 건강, 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인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신체적, 정신적, 성적 폭력 또는 가혹행위 및 아동의 보호자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유기와 방임을 말한다. 올해 2월18일에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새누리당 박윤옥은 보건복지부의 `어린이집 규정 위반내역 현황 자료`를 통해 아동 학대가 적발된 어린이집이 2010년 3건에서 2014년 81건으로 대폭 늘어났다고 밝혔다. 어린이집 아동학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어린이집에서 아동학대를 사전에 예방하고 사후에 처벌을 가능하게 되며 학부모중심으로 한국 국민들이 어린이집에서 CCTV를 설쳐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렇지만 CCTV설치하는 것과 비교하면 근본적으로 어린이집 아동학대에 원인을 찾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고 생각한다. 본보고서는 최근사회에서 어린이집 아동학대 현황 및 근본적으로 어린이집 아동학대 없어지게 보육교사 교육과 복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어린이집 아동학대 의 현황을 살펴보고 두 번째로 아동학대의 유형과 어린이집 아동학대의 사례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세 번째로는 어린이집 아동학대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네 번째로는 어린이집에서 아동학대의 원인 중 보육교사 심리적인 원인을 살펴보고 마지막으로는 어린이집 아동학대를 예방하기 위해서 보육교사의 교육과 복지에 대한 개선방안을 모색해 볼 것이다.
Jun 2, 2015 8:00 AM
Corrections · 1


意见

어린이집 아동학대 -서론

2차 세계대전 이후 미국의 저명한 경제학자인 시어도어 슐츠는 교육을 인적자본의 중심으로 보는 ‘교육경제학’을 정립해 기존의 경제학에 응용하기 시작했다. 2차 세계대전에는으로 상처를 많이 받는 중국과 한국은 전후 경제발전을 시키기 위해서 아동 교육 문제를 중시하게 되었고 교육산업에게 많이 투자를 많이 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시간 갈수록 아동교육에 대한 문제가 점점 일어났늘고 있다. 최근 중국사회뿐만 아니라 한국사회도 어린이집 아동학대 사건이 많이 발생했다. 오늘날 어떻게 우리 아이들을 지켜주는지, 그리고 그에 대한 새로운 논의 어떻게 보육교사에게 교육을 잘 시키고 보육교사의 복지향상 가능한 것인지에 대한 이론적 탐구를 지향한다. 네이버 지식백과에 따르면 아동학대 [네이버 지식백과] 아동학대 [child abuse] (국가건강정보포털 의학정보) 는 보호자를 포함한 성인에 의하여 아동의 건강, 복지를 해치거나 정상적인 발달을 저해할 수 있는 신체적, 정신적, 성적 폭력 또는 가혹행위 및 아동의 보호자에 의하여 이루어지는 유기와 방임을 말한다고 나온다. 올해 2월_18일에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새누리당 박윤옥은 보건복지부의 `어린이집 규정 위반내역 현황 자료`를 통해 아동 학대가 적발된 어린이집이 2010년 3건에서 2014년 81건으로 대폭 늘어났다고 밝혔다. 어린이집 아동학대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어린이집에서 아동학대를 사전에 예방하고 사후 처벌을 가능하게 되며위해 학부모중심으로 한국 국민들이 어린이집에 CCTV를 설치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렇지만 CCTV를_설치하는 것과 비교하면 보다 근본적으로 어린이집 아동학대의 근본적인 원인을 찾는 것이 더 효율적이라고 생각한다. 본보고서는 최근_사회에서 어린이집 아동학대 현황 및 근본적으로 어린이집 아동학대 없어지게 보육교사 교육과 복지에 대해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어린이집 아동학대_의 현황을 살펴보고 두 번째로 아동학대의 유형과 어린이집 아동학대의 사례에 대해 알아볼 것이다. 세 번째로는 어린이집 아동학대의 문제점을 살펴보고 네 번째로는 어린이집에서 아동학대의 원인 중 하나인 보육교사 심리적인 원인을 살펴보고 마지막으로는 어린이집 아동학대를 예방하기 위해서 보육교사의 교육과 복지에 대한 개선방안을 모색해 볼 것이다.

\^o^/

June 2, 2015
Want to progress faster?
Join this learning community and try out free exercis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