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totime
한국 나이 한국 사람한테 몇살이냐고 물어볼 때 항상 한국 나이를 알려줘요. 그렇지만 이상한 것 같아요. 한국처럼 나이 세는 방법을 쓰는 나라가 많지 않죠? 개인적으로 그렇게 나이를 세는 걸 전혀 안 좋아하거든요. 누구는 한국인 아니라면 괜히 핫갈릴 거예요. 왜 한국은 다른 나라처럼 나이를 만으로 세지 않을까요? 궁금해요. 저번에 한국 친구랑 얘기하면서 한국에 가면 한국 나이를 써야 된다고 했어요. 인정하지 않은데요.. 몇살이냐고 물어본다면 나이를 알려 주는 대신에 생년을 알려줄 거예요.. 그렇게 하면 헷갈림이 없을 거예요. 어떻게 생각하세요? 한국분이고 외국인이랑 얘기하면 나이를 만으로 써야만 된다고 생각해요.
Aug 2, 2015 5:13 PM
Corrections · 6

한국 나이

한국 사람한테 몇살이냐고 물어볼 때 항상 한국 나이를 알려줘요.

한국사람한테 몇 살이냐고 물어볼 때마다 항상 한국 나이를 알려줘요.

 

그렇지만 이상한 것 같아요.

그게 이상한 것 같아요.

 

한국처럼 나이 세는 방법을 쓰는 나라가 많지 않죠?

개인적으로 그렇게 나이를 세는 걸 전혀 안 좋아하거든요.

누구는 한국인 아니라면 괜히 핫갈릴 거예요.

누군가 한국인이 아니면 괜히 헷갈리거 같예요.

 

왜 한국은 다른 나라처럼 나이를 만으로 세지 않을까요? 궁금해요.
저번에 한국 친구랑 얘기하면서 한국에 가면 한국 나이를 써야 된다고 했어요. 인정하지 않은데요..

몇살이냐고 물어본다면 나이를 알려 주는 대신에 생년을 알려줄 거예요..

몇 살이냐고

그렇게 하면 헷갈림이 없을 거예요.

그렇게 하면 헷갈리지 않을 거예요. or 그렇게 하면 헷갈려 하지 않을거에요.

어떻게 생각하세요? 한국분이고 외국인이랑 얘기하면 나이를 만으로 써야만 된다고 생각해요.

                         한국인이든 외국인이든 얘기하면 나이를 만으로 써야만 된다고 생각해요.   

                       or 한국분이 외국인이랑 얘기하면 나이를 만으로 써야만 된다고 생각해요.

 

 

 

August 2, 2015
태아(산모 뱃속의 아이)도 하나의 생명체로 여기기에 그런게 아닌가 싶습니다. ^^
August 4, 2015
한국의 나이 문화에 대해 어색하게 느낄 수 있겠네요. 서양 문화권에서는 한국과는 다르게 나이를 셉니다. 그러나, 이것은 문화의 차이라고 생각합니다. 저는 한국인이지만 제가 미국에 간다면 미국 나이를 사용해야겠죠. ^^ ketotime 씨도 한국에 오시면 한국 나이를 사용하세요~ ^^ 그래야 한국인과 원활한 소통이 되지 않겠어요?
August 4, 2015

한국 나이

한국 사람한테 몇살이냐고 물어볼 때 항상 한국 나이를 알려줘요.

한국 사람에게 몇 살이냐고 물어 보면, 항상 한국 나이를 알려줘요. 

그렇지만 그 건 좀 이상한 것 같아요.

 

한국처럼 나이 세는 방법을 쓰는 나라가 많지 않죠? 개인적으로 그렇게 나이를 세는 걸 전혀 안 좋아하거든요. 누구는 한국인 아니라면 괜히 핫갈릴 헷갈릴 거예요. 왜 한국은 다른 나라처럼 나이를 만으로 세지 않을까요? 궁금해요.

저번에 한국 친구랑 얘기하면서 한국에 가면 한국 나이를 써야 된다고 했어요. 인정하지 않은데요..않던데요. 몇살이냐고 물어본다면 나이를 알려 주는 대신에 생년을 알려줄 거예요.. 그렇게 하면 헷갈림이 없을 거예요.

어떻게 생각하세요? 한국분이고 외국인이랑 얘기하면 나이를 만으로 써야만 된다고 생각해요. 

----------------------------------------------------------

한국어에는 높임말이란 것이 있습니다. 

이 건 개인간의 '나이'를 기본으로 경어와 존칭어를 사용하는 것이 구별되기 때문에

처음 만난 상대를 어떻게 부르고, 어떻게 말을 사용할 지를 결정짓기 때문에 가장 처음 물어보기도 해요. 괜히 나보다 나이 많은 분께, 외모가 어려보여서 실수할 수도 있으니까요.

 

하지만 보다 근본적인 것은 

계서적 (hierarchy)인 질서가 강한 유교문화권의 영향때문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나이와 선배/후배 등으로 서로간의 서열을 정하려는 관습이 문화적으로 많이 남아 있어서,

처음 만나면 누가 더 손위인지 손아래인지를 정하려고 하는 무의식적인 습관이 남아있어요.

 

이런 문화는 한국은 물론, 일본이나 중화권에서도 경험하실 수 있는데,

한국이 더 심할지도 모릅니다. 

 

한국에서 생활을 하신다면 이런 문화를 이해하시고 적응하시는 것도 방법이십니다. 

물론 외국에 나가서 한국인들이 외국인들에게 이런 질문을 한다면 무례하다고 느낄 수 있어

저희들도 이에 관한 교육을 많이 받고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의 독특한 문화 중의 하나이므로 그냥 경험을 하시고 이해해주셨으면 합니다. 요즘 젊은 사람들 사이에서도 이런 지나친 계서적인 관습을 거부하는 분들이 늘어나고 있지만, 오래된 관습이라 한번에 무너뜨리기는 어려운 면이 없지 않아요.

 

생년월일을 바로 알려주시면 한국인이라면 알아서 '암산'으로 나이를 가늠할 것입니다. 하지만 사생활이라 그런 질문에 답은 안하고 싶다고 돌려서 말씀해주셔도 괜찮습니다. 

August 3, 2015
맞아요. 전 그래서 년도로 얘기하거나, 한국나이는 ㅇㅇ살이고 만 나이는 ㅇㅇ살이야 라고 말해요.
August 2, 2015
Want to progress faster?
Join this learning community and try out free exercis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