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ubby
염라대왕의 명판결 염라대왕이 바쁘게 업무를 보고 있는데 바깥이 소란했다. 방금 잡혀온 한 남자와 저승사자가 실랑이를 벌이고 있었던 것이다. 염라대왕 : 왜 이리 시끄러운고? 저승사자 : 이놈이 지은 죄가 많아 지옥에 보내려고 하는데 자기도 착한일 한 가지 했으니 천당엘 가야 한다고 우기지 뭡니까? 염라대왕 : 그래 네가 어떤 착한 일을 했느냐? 남자 : 그게 말이죠, 제가 길을 가다 500원을 주웠거든요. 그래서 말이죠, 제가 그 500원을 거지에게 줬거든요. 말을 마친 남자는 기세등등하여 천당 갈 마음의 준비를 했다. 염라대왕은 시큰둥해하며 한 마디 했다. "야, 쟤 얼른 500원 줘서 지옥 보내!" I dont understand the last sentence of 염라대왕 and why it is so funny. By the way, 실랑이를 벌이다, what does it mean? Thank you so much!
Oct 4, 2015 10:20 AM
Corrections · 5

염라대왕은 천당과 지옥(heaven and hell)이 있다면 그 중 지옥(hell)에 있는 왕(King)이에요.

사람이 죽었을 때 죄를 얼마나 많이 지어서 지옥에 보낼지 판단하는 왕이죠.

"실랑이를 벌이다" 는 "논쟁을 벌이다"와 비슷한 말입니다. 싸움보다는 가벼운 것이고, 서로 자기 말이 맞다고 우기면서 벌어지는(happen) 말다툼같은 것이에요. 영어사전에는 scuffle, haggle 이라고 나오네요.

 

남자가 자기는 거지한테 500원을 준 적이 있고, 좋은 일을 했으니까 지옥에 가지 않겠다고 우기니까 (나쁜 일만 하다가 딱 한 번 좋은 일을 한 거겠죠. )

염라대왕이 그럼 다시 그 남자에게 500원을 되돌려 줘서 지옥으로 보내라는 내용이에요.

 

October 4, 2015
요 며칠 못 들어와서 답변이 많이 늦었어요.^^; 기세등등 : with great force, vigorously. 기세(force, vigor,spirit)등등(up Up) <p>Sometimes it can mean &#039;arrogant&#039;
October 7, 2015
Want to progress faster?
Join this learning community and try out free exercis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