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lena
신하는 임금을 섬김 (역문) 신하는 임금을 섬김에 그 몸을 다 바치는 거 너무 어렵다.임금은 신하를 얻고 그과 마음을 합치고 그의 충심을 언고 더욱 어렵다. 임금과 신하의 사이에 세력 차이가 현격해서 예의는 까다롭다,지위가(책임) 현격하게 차이나서 일처리 방식도 다르다. 임김이 신하들은 자기 믿고 중하게 여길 만한 고굉지신로 되고 자기 하나의 명령 때문에 생사를 넘나들 수 있고 싶다.  임김은 제일 깊은 인덕으로 신하를 감화하고 제일 진실한 인의로 신하를 감동시키지 않으면 무리하게 할 수 있는가? 그러므로 주왕은 포학무도해서 억대 신하 사이에 분열되다(마음이 모두 달라 생각과 행동이 일치하지 않다),무왕은 선정을 베풀어서 삼천 신하은  한 마음이다. 어찌 상조의 신하의 본성은 다 악하고 무왕의 신하들은 성품은 다 충직하는가? 아마도 임김은 신하를 어떻게 대하면 신하는 그렇게  반응할 것이다.그래도 다 그런 건가? 임김은 신하를 대할 때 부자지친대로 친근하지만 이심을 품고 있는 신하도 많다.예를 들면  한신,팽월등이다. (원문) 臣子服侍君主,能够献身并且不吝惜生命的,十分难。君主能得到臣子,且与他结为一心的,更加难。君臣之间,势力相差悬殊所以礼法区分十分严格,名分高低悬殊所以道差别很大。 想要臣子成为自己的股肱之臣而能够因为自己的一道命令就出生入死,如果不是以最深厚的仁德去感化他、以最诚挚的仁义去打动他,难道能够强行做到吗? 因此,商纣王实行暴虐,数以亿计的臣子,思想不统一。武王切身履行仁义,三千臣子,协同一心。难道是商纣的臣子天性恶,而武王的臣子天性都忠吗?大概是君主如何对待臣子,臣子就如何反馈吧。即使如此,难道就完全对吗?固然有君主对臣子如同父子一样亲近,然而臣子怀有异心的比比皆是。如汉代韩信,彭越,黥布,虚绾,陈狶这样的人。
Nov 25, 2015 10:45 AM
Corrections · 1

wrong / correct

my opinion

신하는 임금을 섬김

(역문)
신하 임금을 섬김에 그 몸을 다 바치는 것은 너무 어렵다. 임금 신하를 얻고 그을 합치고 그의 충심을 얻는 것은 고 더욱 어렵다. 임금과 신하의 사이에 세력 차이가 현격해서 예의를 갖추는 것도 까다롭다. 지위가(책임) 현격하게 차이나서 일처리 방식도 다르다. 임금에게 신하들이란 믿고 중하게 여길 만한 고굉지신 되고 자 하나의 명령 때문에 생사를 넘나들 수도 있다. 있고 싶다.  임금은 제일 깊은 인덕으로 신하를 감화하고 제일 진실한 인의로 신하를 감동시키지 않으면 무리하게 할 수 있는가?
그러므로 주왕은 포학무도해서 대 신하 사이에 분열을 일으켰다.되다(마음이 모두 달라 생각과 행동이 일치하지 않다). 무왕은 선정을 베풀어서 삼천 신하들은  한 마음이다. 어찌 상조의 신하의 본성은 다 악하고 무왕의 신하들의 성품은 다 충직하다 할 수 있는가? 아마도 임금 신하를 어떻게 대하느냐에 따라 신하는 그렇게  반응하는 것일 것이다. 그래도 어디 다 그런 건가? 임금 신하를 대할 때 부자지친대로 친근하게 대해도지만 이심을 품고 있는 신하도 많다. 예를 들면  한신,_팽월 등이다.

(원문)
臣子服侍君主,能够献身并且不吝惜生命的,十分难。君主能得到臣子,且与他结为一心的,更加难。君臣之间,势力相差悬殊所以礼法区分十分严格,名分高低悬殊所以道差别很大。
想要臣子成为自己的股肱之臣而能够因为自己的一道命令就出生入死,如果不是以最深厚的仁德去感化他、以最诚挚的仁义去打动他,难道能够强行做到吗?
因此,商纣王实行暴虐,数以亿计的臣子,思想不统一。武王切身履行仁义,三千臣子,协同一心。难道是商纣的臣子天性恶,而武王的臣子天性都忠吗?大概是君主如何对待臣子,臣子就如何反馈吧。即使如此,难道就完全对吗?固然有君主对臣子如同父子一样亲近,然而臣子怀有异心的比比皆是。如汉代韩信,彭越,黥布,虚绾,陈狶这样的人。

 

----------------------------

그런데 유방이 한신을 친근하게만 대했나요? 

 

November 26, 2015
Want to progress faster?
Join this learning community and try out free exercis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