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 Feedback

Resolved questions
떠오르다/떠올리다..

한국어를 배운지 꽤 되었는데도 자동사와 타동사랑 어떻게 써야 되는지에 대해 이해가 잘 안 됩니다.

어떤 상황에서 떠오르다 써야 되고 또한 어떤 상황에에 떠올리다 써여 되는지 설명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For learning: Korean
Base language: Korean
Category: Language

Share:

0 comments

    Please enter between 2 and 2000 characters.

     

    Answers

    Sort by:

    Best Answer - Chosen by Voting
    韩语中按动词后可否直接跟宾语,可以把动词分成자동사和타동사。

    1.자동사(自动词,也可以说“不及物动词”):동작이나 작용이 주어 자신에게만 미치고 다른 사물에는 미치지 않는 동사. 목적어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行为(即动词)不直接涉及其他对象,再说,不及物动词后不能直接跟有动作的对象(即宾语)。
    例如:여름이 가고 가을이 온다. 夏去秋来

    2. 他动词(타동사): 行为(即动词)直接涉及其他对象,就是后面可直接加宾语的动词,也就是“及物动词(大部分都是有피동형식被动形式)。
    例如:드라마를 본다(宾+动). 看电视(动+宾)。

    3.참 그리고 한국어엔 자타양용동사도 있습니다.:자타양용동사是指具有双重性(自动词+他动词),它有时不带宾语有时又能带宾语。
    例如:움직인다 ( 손이 움직인다 / 손을 움직인다 两个都对)

    떠오르다 - 자동사 (목적어가 없음)
    떠올리다 - 타동사 (반드시 목적어가 있어야 함)

    "떠오르다"는 생각하는 것이 주어가 됩니다.
    그녀의 모습이 떠올랐다.
    만일 생각하는 사람을 주어로 하면 이중 주어문이 됩니다.
    그는 그녀의 모습이 떠올랐다.
    "떠올리다"는 생각하는 것이 목적어가 됩니다.
    그녀의 모습을 떠올렸다.
    그는 그녀의 모습을 떠올렸다.

    떠오르다 :升,想起,浮现等
    1. (물체가) 물밑에서 물 위쪽이나 땅 위에서 공중으로 움직이다. (달이 떠 오르다:月亮升起.)
    2. (기억이나 생각이 머릿속에) 되살아나거나 잘 구상되지 않던 생각이 나다.
    (좋은 생각이 떠오르다: 想起来个好主意)
    3. 얼굴에 표정이 나타나다. (얼굴에 미소가 떠올랐다:脸上浮出微笑)

    떠올리다 : '떠오르다'의 사동사(떠올리다是떠오르다的使役动词).

    (使役动词: 남으로 하여금 동작이나 행동을 하도록 함을 나타내는 동사:使动是指主语对某个对象实施某种行为或使某个对象实现某种行为.)

    곧, '떠올리다'는 떠오르게 하다는 뜻이 되겠습니다.(即,意思上一样,但用法不一样)
    : 이 이야기는 (나로 하여금) 내 어렷을적 일들을 떠올리게 한다. 这个故事使我想起了我的童年

    '떠올리다'가 문장에서 사용될 때 그 문장의 주체(떠올리다라는 동사의 행위자)는 누구로 하여금 '떠올리는 것'을 시킵니다. 즉, '떠오르게 하는 것' 또는 '떠오르게 만드는 것'이죠.
    대강의 구조를 보자면,
    "A가 B을 C에게 떠올리다."는 A가 C로 하여금 B를 떠오르게 하다.'로 주어인 A가 '떠오르다'를 하는 동작의 주체(행위자)로서 C에게 '떠오르는 것'(떠오르게 하게 하는 것)을 나타냅니다. 참고로 '-게 하다'는 받침없는 동사의 변하지 않는 부분에 붙어 또한 역시 무엇을 시키거나 무엇이 되게 만드는 것을 나타내는 데 쓰입니다.
    A가 B를 C에게 떠올리다. A가 C로 하여금 B를 떠오르게 하다.와 같은 문장형태를 사동문이라고하며 전자는 '떠올리다'라는 사동사를 직접 문장안에 갖고 있습니다. 사동사는 행위를 당하는것이 있어야 하므로 목적어를 필요로 하고 떠올리다는 문장에서 타동사이자 사동사로 쓰이고 있습니다.

    이와 비교로 "D가 떠오르다." 에서 D문장의 주체이며 스스로 떠오릅니다. 이 문장의 형태는 자동사를 가진 자동문입니다.

    예)
    바다에 둥둥 떠다니는 기름을 떠올리다.(사동문, 타동사이자 사동사인 떠올리다가 있음)
    바다에 기름이 둥둥 떠오르다.(자동문, 주어 '기름'이 직접 떠오르는 동작을 함, 떠오르다가 여기서는 자동사임)

    Submit your answer


    Please enter between 2 and 2000 characters.

    If you copy this answer from another italki answer page, please state the URL of where you got your answer fr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