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을 추위
간접인용 예)오선생님은 “학생들이 다 왔는데요.”라고 했습니다. →오선생님은 학생들이 다 왔다고 했어요. ( ? ) →오선생님은 학생들이 다 왔다고 해요. ( ? ) 예)오선생님은 “학생들이 다 올거에요.’라고 했습니다. →오선생님은 “학생들이 다 올 거라고 했어요. ( ? ) →오선생님은 “학생들이 다 올 거라고 해요. ( ? ) 어느거 맞으세요?이유도 같이 올려 주세요.감사합니다.
Apr 28, 2015 11:10 AM
Answers · 4
오 선생님은 “학생들이 다 왔어요/왔는데요.”라고 했습니다. →오 선생님은 학생들이 다 왔다고 했어요. (O) →오 선생님은 학생들이 다 [왔대요.(O)/왔다고 해요 (X)] 오 선생님은 “학생들이 다 올거에요."라고 했습니다. →오 선생님은 다 올 거라고 했어요. (O) →오 선생님은 학생들이 다 올 [거래요(o)/거라고 해요.(X)] 왔-다고 했어요 = 왔-대요 온-다고 했어요 = 온-대요 올 거라고 했어요 = 올 거-래요 어느거 맞으세요? (X) 어느 게/것이 맞아요? 이유도 같이 올려 주세요. Or 그 이유도 함께 설명해 주세요.
April 28, 2015
예)오선생님은 “학생들이 다 왔는데요.”라고 했습니다. →오선생님은 학생들이 다 왔다고 했어요. (O) →오선생님은 학생들이 다 왔다고 해요. (X) 예)오선생님은 “학생들이 다 올거에요.’라고 했습니다. →오선생님은 “학생들이 다 올 거라고 했어요. (O) →오선생님은 학생들이 다 올 거라고 해요. (X) 都是过去的事情所以"했어요"是对的。 \^o^/
April 28, 2015
Still haven’t found your answers?
Write down your questions and let the native speakers help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