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hilipp Windischmann
굳이의 의미와 용법 안녕하세요? 저는 자기가 한국어를 공부하며 계속 처하던 "굳이"라는 말에 대해 물어보려고 하는데요. 혹시 이 단어는 한가지 더 이상의 뜻을 가지고 있나요? 저는 네이버 사전에 확인했을 때 명쾌한 이 단어의 의미를 찾을 수 없어서 여기서 저에게 이 단어를 설명해 주실 수 있는 분이 계셨으면 좋겠어요. :D
Jul 3, 2015 7:38 PM
Answers · 4
1
* 질문도 한국어로 올리셨네요. 사용법을 이해하기 쉽지 않은 "굳이"의 용례를 물어보셔서 저에게도 명확한 의미를 생각하게 했던 좋은 기회였던 것 같아요. 노트북에 한국 사회에서의 외국인의 책임에 대해 쓰신 글도 재미있게 봤는데 한글로 글쓰는 실력이 좋으신 것 같아요. 그래도 조금씩 어색한 표현이 있어서 혹시 도움이 될까 해서 쓰신 질문을 덜 어색한 표현으로 바꾸어 보았습니다. 혼자서 한국어를 공부하면서 계속 문제에 부딪혔던 "굳이"라는 단어에 대해 물어보려고 합니다. 혹시 이 단어가 한 가지 이상의 뜻을 가지고 있나요? 네이버 사전에서 이 단어를 찾아 보았을 때, 명쾌한 의미를 찾을 수 없어서 여기에 물어봅니다. 이 단어에 대해 자세히 설명해 주실 수 있는 분이 계시면 좋겠어요.
July 3, 2015
1
"굳이" : obstinately, strongly, firmly, decisively, strictly "굳이" is used, when you insist "to do strongly and obstinately (by putting yourself at risk), even though you don't need to do or there is some risk that others can't agree with you or you will be criticized. ex) 굳이 그렇게까지 할 필요는 없어. You don't need to do obstinately? 굳이 혼자 가겠다면 그렇게 해 If you insist on going alone, please do so.
July 3, 2015
Still haven’t found your answers?
Write down your questions and let the native speakers help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