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ite Feedback

Undecided questions
안녕하세요^^외국인한테 책 아무리 배워도 안되는 문제에요..

안녕하세요^^외국인한테 책 아무리 배워도 안되는 문제에요..문제1: 한국어중에 ".......던" 하고 "........았/었/였던"의 차이 궁금해요.어떻게 쉽게 알 수 있어요?

문제2: "버스 타고 집에가요"그리고"버스 타(서)집에 가요".한국어중에 동사+고+동사 그리고 동사+아/어/여서+동사 두개의 차이는 어떻게 구별해요?? ^^ 문제3: "동사뒤에+다가 "그리고 "동사 뒤에+았/었/였다가" 두개의 차이 어떻게 구별해요? 예를 들어 가르쳐 주셨으면 좋겠어요^^ 그리고 전 "예쁘다,곱다,아름답다" 어떤것한테 쓰는지 궁금해요...감사합니다.

For learning: Korean
Base language: Korean
Category: Language

Share:

1 comment

    Please enter between 2 and 2000 characters.

     

    Answers

    Sort by:

    문제 1.
    ①시제(時制, tense):어떤 사건이나 사실이 일어난 시간 선상의 위치를 표시하는 문법 범주. 과거, 현재, 미래가 있으며 발화시를 기준으로 한 절대 시제와 사건시를 기준으로 한 상대 시제가 있다. 때매김, 시칭(時稱)이라고도 한다.
    ㉠현재: '-는(ㄴ)-' 철수가 지금 밥을 먹는다.
    ㉡과거: '-았(었)-' 철수가 어제 책을 읽었다.
    ㉢과거 회상: '-더-' 철수가 어제 책을 읽더라.
    ㉣미래(추측): '-겠-', '-리-' 나는 내일 사과나무를 심겠다. 철수는 지금쯤 책을 다 읽었겠다.(추측) 철수는 그 책을 읽으리라.

    * 과거 회상의 시상어미 ‘-더-‘와 관형사형 어미 ‘-ㄴ’이 결합한 형태로서 동사와 결합하여 뒤에 오는 명사를 수식한다

    1. 전에 만났던 사람인데 이름을 잊어버렸어요.
    2. 읽었던 책 중에서 제일 기억에 남는 책이 '어린 왕자' 예요.
    3. 앤디 씨가 갔던 곳으로 저도 여행을 가고 싶어요.
    4. 어렸을 때 키가 작았던 철수 씨가 지금은 농구 선수예요.
    5. 보고 싶었던 친구한테서 연락이 왔어요.

    문제2
    동작동사,상태동사,이다동사에 붙어서 선행동사와 후행동사,선행절과 후행절을 연결한다.
    준수는 학교에 갔다+-고+영수는 회사에 갔다
    =>준수는 학교에 가고 영수는 회사에 갔다.
    혜리는 착하다_-고+혜리는 예쁘다
    =>혜리는 착하고 예쁘다.

    * 버스 타(서)집에 가요.(x) ---> 버스 타고서 집에 가요,( 이렇게 이야기 할 수 는 있어요)

    곱다
    주로 사람이나 사물의 색깔이나 촉감이 부드러운 느낌.
    -.새색씨가 참 곱다.

    예쁘다.
    주로 사람이나 사물의 생긴 모양이 깜찍하고 귀여워 보기에 좋다.
    -. 아기가 예쁘다.

    아름답다.
    주로 사람이나 사물의 모습이 균형과 조화를 이루어 보기에 좋다.
    -. 아룸다운 마음씨
    -. 아름다운 우정.
    -. 무궁화 꽃이 아름답게 피었습니다.

    문제1: 한국어중에 ".......던" 하고 "........았/었/였던"의 차이 궁금해요.어떻게 쉽게 알 수 있어요?

    모두 과거를 나타냅니다.
    한국어는 소리가 나는 형태에 따라 양성모음(bright vowel)과 음성모음(dark vowel)으로 나눕니다.

    양성모음(陽性母音)은 'ㅏ, ㅗ....'입니다. 음성모음(陰性母音) 'ㅜ, ㅓ...'와 비교하면 양성모음은 밝은 소리가 나지요?

    동사 어미의 모음이 '양성모음'으로 끝나면 주로 '-았'을 사용합니다.

    Ex) 가다, 놀다, 잠자다, 만나다, 돌아오다 -> 갔다, 놀았다, 잠잤다, 만났다, 돌아왔다(오+아=왔)

    음성모음 'ㅓ, ㅜ' 에는 '-었'을....그리고 모음 'ㅡ, ㅣ'에는 '-였'을 사용합니다.

    Ex) 먹다, 줍다, 던지다, 달리다 -> 먹었다. 주웠다(ㅂ 탈락脫落 ㅜ+ㅓ), 던졌다. 달렸다

    문제2: "버스 타고 집에가요"그리고"버스 타(서)집에 가요".한국어중에 동사+고+동사 그리고 동사+아/어/여서+동사 두개의 차이는 어떻게 구별해요??

    '동사+ 아/어/여서'는 문제 1에서 말한 규칙대로 하면 됩니다. ( 놀다, 잠자다, 줍다, 던지다 -> 놀아서, 잠자서, 주워서, 던져서)

    먼저 "버스 타고 집에 가요"는 두개의 문장을 and로 이어줄 때 씁니다.
    "타다" + "가다" 낮은 밝고 밤은 어둡다

    아/어/여서'는 앞의 문장이 뒤의 문장의 '이유'나 '원인'이 될 때 사용합니다.
    Ex) 방 안이 어두워서 불을 켰다. (어둡다 -> 어두워서)
    돈이 없어서 도망쳤습니다.(없다 -> 없어서)

    문제3: "동사뒤에+다가 "그리고 "동사 뒤에+았/었/였다가" 두개의 차이 어떻게 구별해요?

    우선 앞 뒤 문장의 주어가 같습니다. 한 행동이 다음 행동으로 이어집니다. 특히 상반되는(반대되는) 행동을 이야기할 때 사용합니다.

    Ex)
    1) 학교에 가다가 집으로 돌아왔다(학교에는 가지 못한 상태) vs 학교에 갔다가 집으로 돌아왔다(학교에 도착했으나 다시 집으로 돌아왔다)
    2) * 약속을 하다가 취소했다(X 틀린 표현) vs 약속을 했다가(하였다가) 취소했다.(약속을 했다. 그러나 곧 취소했다) -> 약속이란 것은 했거나 안 했거나 두 가지중의 하나입니다.
    * 불을 켜다가 껐습니다(X) vs 불을 켰다가 껐습니다. -> 불을 켜는 것도 계속되는 행동이 아니라 완료가 있는 행동입니다.
    4) 책을 읽다가 잤습니다 vs 책을 읽었다가 잤습니다(X 틀린 표현)
    5) TV를 보다가 전화를 받습니다. (현재/ 두 가지의 행동이 어어지는 경우)

    안녕하세요~

    1) [-던] 은 현재완료형(present-perfect-tense marker)이고 [-았/었/였던] 은 과거완료형(past-perfect-tense marker)이에요.
    좋은 사람 a good person
    좋던 사람 a person who has been good / whom I have liked.
    좋았던 사람 a person who had been good / whom I had liked.

    그 방에서 자고 있는 사람 a person who's sleeping in the room
    그 방에서 자는 사람 a person who sleeps in the room
    그 방에서 잔 사람 a person who slept in the room
    그 방에서 자던 사람 a person who has slept in the room
    그 방에서 잤던 사람 a person who had slept in the room

    2) 일단 둘 다 똑같은 상황에서 쓸 수 있다는 건 아실 테고요. ^^ [버스 타고 집에 가요] 는 첫 동작(버스 올라타는 거)이 일어난 후에 그 다음 동작(집까지 걸어가는 거)이 일어남을 말하고 있어요. 근데, [버스 타서 집에 가요] 는 집에 가는 "방법", "수단" 을 말하고 있죠.

    1) 열심히 공부하고 시험 잘 쳐. Study hard and do well in your exam. / Do well in your exam after you study hard. ⇒ There's no relation between the two actions, "studying hard" and "doing well in an exam"

    2) 열심히 공부해서 시험 잘 쳐. Study hard so you can do well in your exam.
    ⇒ "studying hard" is the mean of doing well in an exam.

    3. [-다가] 는 첫 동작이 일어나는 중에 그 다음 동작이 일어났을 때, [-았/었/였다가] 는 첫 동작이 일어난 후에 그 다음 동작이 일어났을 때 써요.
    1) 집에 가다가 넘어졌어. = 집에 가는 중에 넘어졌어. I fell down while I was going home.
    2) 집에 갔다가 왔어. = 집에 갔어. 그러고 나서 (다시 돌아)왔어. I went home. After that I came (back).

    4. "아름답다" 는 사람한테 거의 안 써요.

    문제 2번만 설명해볼께요.
    문법적으로 정확히 어떻게 되는진 모르겠지만,

    "동사+ 고 + 동사" 는 영어에서 and 와 같다고 보시면 되요.
    "동사+ 서 + 동사" 는 첫번째 동사가 두 번 째 동사의 원인이나 수단이 되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예를 들어

    버스를 타고, 집에 가요 => 이 표현이 조금 더 자연스러워요.
    버스를 타서, 집에 일찍 도착했어요. => 버스를 타서(원인) 집에 일찍 도착했어요 (결과)

    아르바이트를 하고, 학교에 가요. =>아르바이트를 한 다음에, 학교를 가요.
    아르바이트를 해서, 용돈을 벌어요 => 아르바이트를 해서 (수단), 용돈을 벌어요(결과).

    하지만 "~서" 의 경우 예외가 있는데, -가다, -오다 동사의 경우 and 로 사용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예를 들면

    학교를 가서 아침을 먹어요. => 학교를 가고 난 다음에 아침을 먹어요.
    도로를 건너서, 우회전 하세요. => 도로를 건넌 다음 우회전 하세요.

    이렇게 사용하는 것은 자연스러운 표현입니다.

    우리말이지만 설명하기 어렵네요 ㅎ




    문제2) [버스타고 집에가요]와 [버스타서 집에가요] 둘다 같은 내용인데,
    [버스타서 집에가요]라는 말은 집에가기위한 수단에 대단답변입니다..
    (하지만, 한국사람중 버스타서 집에가요 라고 말하진않습니다.)
    일반적으로 수단을 이야기할때는 [XXX를 타고 OOO로 갑니다.]라고 이야기합니다.
    예시)
    A : 집에 어떻게 가세요? / 집에 뭐타고 가세요? (교통수단을 물어보는 경우)
    B : 버스타고 집에가요.

    문제3) ~다가 와 ~였,았,었다가 는 시간의 차이가 있습니다.
    였,았,었 --> [ㅆ]이 받침으로 들어간 단어인데요.
    꼭, [였,았,었] 보다는 [했,봤, 등등]의 +ㅆ다가의 형태가 많을 겁니다.
    이것은 과거를 뜻합니다.
    ~다가 는 같은시간대에 상황이 바뀜을 의미합니다.
    예 - 다가)
    A: 발 다쳤니?
    B: 응, 어제 테니스 치다가 삐끗했어.

    예 - 았/었/였다가)
    A: 너, 어제 귀걸이 샀다며?
    B: 귀걸이 샀다가 마음에 안들어서 환불했어.

    문제3)
    예쁘다 - 일반적으로 이야기하는 경우임.
    예) 남자가 여자를 보고/ 어른이 어린 아기를 보고/ 여자가 악세사리를 보고 등등

    곱다 - 격식을 갖춰서 말하는 경우(한국전통의상에 많이 사용함)
    예)젊은 아가씨가 입은 한복이 참 곱다. 할머님께서 참 고으시네요.

    아름답다 - 거리감이 있는 말임.
    예) 사모님께서 참 아름다우십니다. 꽃이 참 아름답네.

    Submit your answer


    Please enter between 2 and 2000 characters.

    If you copy this answer from another italki answer page, please state the URL of where you got your answer fr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