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leted]
+ (으)면서 ➀새로운 단어를 외우면서 음악을 들어요. ➁살아가면서 너무 늦거나 너무 이른 걸 없다. there is '면서' in the both sentences but with different meaning?
Jan 25, 2017 1:19 PM
Answers · 2
2
There are four meanings of -면서 1. 둘 이상의 동작이 동시에 일어남을 나타내는 말.(as, while, at the same time) 공부를 하면서 음악을 들으면 공부가 되겠느냐. 그 아이는 큰 소리로 나를 부르면서 달려오고 있었다. 2. 둘 이상의 사실이나 상태, 동작 등이 서로 대립하는 관계에 있음을 나타내는 말.(though, yet, notwithstanding, in spite of, for[with] all) 그는 나를 알면서 모르는 척했다. 우리 아버지께서는 종종 엄하시면서 자상한 면도 있는 분이시다. 3. 앞 절의 사실이나 상태, 동작 등이 원인이 되어 뒤 절의 결과로 이어짐을 나타내는 말.(so, therefore, accordingly, consequently) 대학교에 입학하면서 그녀는 동아리 활동에 적극 참여하였다. 주식 시장이 활성화되면서 국내 경기가 더욱 호황을 누리고 있다. 추웠던 날씨가 점점 풀리면서 꽁꽁 얼어붙었던 한강 물도 녹기 시작했다. 4. 어떤 사실이나 상태가 겸하여 있음을 나타내는 말.(and also) 그는 가수이면서 작곡가이다. 그녀는 온화하면서 정이 많은 성격의 여자이다. 새로운 단어를 외우면서 음악을 들어요. belongs to No 1. 살아가면서 너무 늦거나 너무 이른 건 없다. belongs to No 3.
January 25, 2017
Still haven’t found your answers?
Write down your questions and let the native speakers help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