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ainforest
questions about grammar I'm not sure which one ( 에 or 에서 ) is correct 1) 거기에/에서(?) 지사를 설립하는 게 어려워요. 2) 거기에/에서(?) 가게를 여는 게 편리해요. 3)거기에/에서(?) 사업하는 게 좋아요. Thanks for you help!
Feb 26, 2017 5:14 AM
Answers · 3
1
열다, 설립하다 등의 동사는 짓다와 마찬가지로 '에'와 같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거기에 지사를 설립하는 게 어려워요.(O) - 거기라는 장소를 강조 거기에서 지사를 설립하는 게 어려워요.(O) - 설립하는 행동을 강조 거기에 가게를 여는 게 편리해요.(O) - 거기라는 장소를 강조 거기에서 가게를 여는 게 편리해요.(O) - 여는 행동을 강조 거기에 사업하는 게 좋아요.(X) 거기에서 사업하는 게 좋아요.(O) 1. '에'와 '에서'의 공통점 ① 둘 다 명사 뒤에 사용된다. '에'와 '에서'는 모두 조사입니다 따라서 명사, 대명사, 수사 뒤에 쓰일 수 있는데, 일반적으로 명사 뒤에서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② '장소'의 의미를 나타내는 조사이다. '에'와 '에서'는 각각 여러 가지 의미가 있지만 두 조사 모두 '장소'의 의미를 나타낸다는 공통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상황에 따라 장소 명사 뒤에 '에'와 '에서'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1. 에 : 학교에 / 집에 / 교실에 / 카페에 / 영화관에 / 식당에 2. 에서 : 학교에서 / 집에서 / 교실에서 / 카페에서 / 영화관에서 / 식당에서 2. '에'와 '에서'의 차이점 '에'는 '상태'를 의미하는 조사이고, '에서'는 '행동'을 의미하는 조사입니다 '에'는 '상태'를 의미하기 때문에 뒤에 사용할 수 있는 서술어가 많지 않습니다 대표적으로 '있다/없다, 앉다, 서다, 눕다, (먼지가) 묻다, 짓다, 살다, 생기다' 등이 있습니다 형용사는 기본적으로 상태를 나타내기 때문에 문제가 없고, 동사는 그 동사가 '상태'를 의미할 때 '에'를 사용합니다 이대 그 동사가 행동의 지속성을 갖지 않는지를 확인해 보는 것도 '에'와 에서'를 구분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에'는 상태를 나타내기 때문에 행동에 '지속성'을 갖지 않습니다 반면에 '에서'는 '행동'을 의미하는 조사이기 때문에 대부분의 동사를 서술어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때의 동사는 '행동'을 의미하기 때문에 행동에 '지속성'을 갖습니다 - 저는 병원에 있어요. < 병원 = 장소 / 있다 = 형용사 > - 저는 병원에서 책을 읽어요. < 병원 = 장소 / 읽다 = 동사 > - 저는 학교에 있어요, < 학교 = 장소 / 있다 = 형용사 > - 저는 학교에서 책을 읽어요. <학교 = 장소 / 읽다 = 동사 > '에 = 장소 + 상태', '에서 = 장소 + 행동'으로 기억하면 '에'와 '에서'를 구분하기 쉽습니다 공식 에 = 장소 + 상태 (행동에 지속성 X) 에서 = 장소 + 행동 (행동에 지속성 O) '에'는 형용사 또는 상태를 의미하는 동사와 사용됩니다. 따라서 행동을 의미하는 동사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에서'는 행동을 의미하는 동사와 사용됩니다. 따라서 형용사 또는 '상태'를 의미하는 동사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 길에 사람들이 많아요. < 많다 = 형용사(상태), 그래서 장소 조사 = 에 > - 길에서 사람들이 많아요.(X) - 사람들이 길에서 뛰어요. < 뛰다 = (행동)동사, 그래서 장소 조사 = 에서 > - 사람들이 길에 뛰어요.(X) - 카페에 직원이 없어요. < 없다 = 형용사, 그래서 장소 조사 = 에 > - 카페에서 직원이 없어요.(X) - 카페에서 커피를 마셔요. < 마시다 = (행동)동사, 그래서 장소 조사 = 에서 > - 카페에 커피를 마셔요.(X) - 동생이 침대에 누웠어요. < 눕다 = (상태)동사, 그래서 장소 조사 = 에 > - 동생이 침대에서 누웠어요.(X) '살다'는 이례적으로 '에'와 '에서'를 다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나는 지금 한국에 살아요. - 나는 지금 한국에서 살아요. 이때는 의미에 약간 차이가 있는데 '나는 지금 한국에 살아요.'는 내가 사는 장소가 한국이라는 의미입니다 반면 '나는 지금 한국에서 살아요.'는 내가 한국에서 생산을 하고, 소비를 하는 등 어떠한 행동을 하면서 살고 있다는 의미입니다 Also, refer to https://www.italki.com/question/288576
February 26, 2017
Still haven’t found your answers?
Write down your questions and let the native speakers help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