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ojave
'-고 있다' 대신에 '-고 계시다'를 사용할 때 의미가 같아요? '-고 있다' 대신에 '-고 계시다'를 사용할 때 의미가 같아요? '-고 있다'란 표현의 사용을 아는데 언제 '-고 계시다'를 사용할 수 있나요? 예를 들면: 어머니는 저녁 식사 준비를 하고 있었다. 어머니는 저녁 식사 준비를 하고 계셨다. 차이가 뭐예요?
Dec 1, 2017 7:05 AM
Answers · 2
2
'-고 있다' 대신에 '-고 계시다'를 사용할 때 의미가 같아요? '-고 있다'란 표현의 사용을 아는데 언제 '-고 계시다'를 사용할 수 있나요? 의미는 같아요! 대신에 그 뜻을 가리키는 말이 자신보다 높은 사람일 때 '~고 계시다'라고 써요. They have same meaning, but we use '~고 계시다' instead of '-고 있다' when u express those words to older person's behavior or situation. ex) 할아버지는 밖에서 담배를 피고 계신다. 아버지는 TV를 보고 계신다.
December 1, 2017
-하고 계셨다는 주어(subject)가 나보다 어른이거나 높여야 하는 상대방이 올 때 씁니다^^ 어머니가 주어로 올 땐 -하고 계셨다를 쓰는게 맞는 표현이죠^^
December 1, 2017
Still haven’t found your answers?
Write down your questions and let the native speakers help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