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endy
정확한 호칭이 어떻게 됩니까? 한동안 한국어를 배웠는데 정확한 호칭에 약합니다.항상 혼란하나까요. 물론 나이는 우선권이 있지만 사회 관계도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보통 직무를 알면 직무로 호칭하는데 직무를 모르는 분 어떻게 됩니까?상황에 따라 예를 들고 설명하세요.상황에 따라 예를 들고 설명해주세요.
Aug 18, 2014 7:27 AM
Answers · 4
사회생활에서의 칭호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잘 아는 사람에 대한 칭호 ·어르신·어르신네:부모의 친구, 친구의 부모나 부모같이 나이가 많은 남녀 어른 ·선생님:자기가 존경하는 웃어른이나 직업이 선생님인 남녀 어른 ·노형(老兄):자기와 11년 내지 15년 사이에 드는 연상 연하자와의 상호 칭호 ·형님·형:자기와 6년 내지 10년 사이에 드는 연상 연하자와의 상호 칭호 ·선배님·선배:학교 선배나 같은 일을 하는 연상자 ·이름·자네: 10년 이내의 연령차로서 친숙한 사이 ·부인:기혼여성으로서 어르신네, 선생님이라 부를 수 없는 여자 · 님:상대가 위치한 직책명에 '님'을 붙인다. · 아버님· 누님:친구나 잘 아는 사람과의 관계로 부르기도 한다. ·너·이름·얘:미성년자나 아이들, 또는 어린 사람들이 친구끼리 말할 때 ·오빠:나이 어린 여자가 손위 남자를 정답게 이르거나 부르는 말 ·언니:여자들 사이에서 자기보다 나이가 위인 여자를 높여 정답게 이르거나 부르는 말 ·누나:나이가 적은 남자가 손위 여자를 정답게 이르거나 부르는 말 2. 잘 모르는 사람에 대한 칭호 ·노인어른·할아버지·할머니:60세 이상의 남녀 노인 ·어르신·어르신네:자기의 부모같이 나이가 많은 남녀 어른 ·선생님:자기가 존경할 만큼 점잖거나 나이가 많은 남녀 ·선생·노형:어떻게 부르기가 거북한 남자 ·형씨:자기와 동년배인 남자끼리 ·댁:형씨라 부를 동성간이나 이성간 ·부인:어르신네, 선생님이라 부를 수 없는 기혼여성 ·젊은이·청년:자기보다 16년 이상 연하자로서 청장년(靑壯年)인 남자 ·총각·아가씨:미성년이거나 미혼인 남자와 여자 ·학생:학생신분인 남녀 ·소년·얘:미성년인 어린 아이들 ·아저씨:남자 어른을 이르는 말 ·아주머니:결혼한 여자를 이르거나 부르는 말
August 18, 2014
온라인 , 오프라인에서 초면인 상태에서의 호칭에 대해 약간 언급해볼께요. 온라인과 오프라인에서의 호칭은 상황에 따라 약간 다르다고 생각된는데요. 온라인 에서는 그냥 편하게 " .....님 " 하는게 일반적이지 않나 생각됩니다만.. 대화명뒤에 "님" 자 붙이는 정도. 상대방을 존중한다는 의미로 .. , 오프라인에서 "님" 붙이는 경우도 있지만, 그리 흔한 표현은 아니지요. 어떻게 부를지 애매한 경우에는 서로 어떻게 부를까요 라고 상의해서 정하는 경우도 많이 있지요. 상대방을 배려하는 차원에서요. 오프라인에서 "...씨" 붙이는것은 윗사람이 아랫사람에게 , 또는 동등한 관계에서 주로 붙입니다. 아랫사람이 윗사람에게 (직무관계이든, 나이관계이든) ..씨 붙이는 경우는 별로 없지요. 온라인에서는 엄밀한 관계를 구별짓지 않는 이상 별로 상관없지 않나 생각되구요.
August 19, 2014
Still haven’t found your answers?
Write down your questions and let the native speakers help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