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랄' 의 뜻을 사전에서 찾아보면
(informal) go nuts, (informal) flip (out), (informal) have[throw] a fit[conniption], (impolite) bullshit
'풍년' 은 bumper year, rich year, year of good[bumper] crops[harvest] 입니다.
지랄은 비속어 입니다.
* 지랄 : 마구 법석을 떨며 분별없이 하는 행동을 속되게 이르는 말.
[같은 말] 지랄병(1. ‘간질4(癎疾)’을 속되게 이르는 말).
그러니까, '지랄도 풍년이다' 라고 하면 지랄이 아주 많다는 뜻이겠죠.
이 '지랄'이라는 말은 어원이 지랄병(간질)에서 온 것이 거의 확실하겠죠.
간질병 distomatosis 에 걸리면 발작할 때 눈이 뒤집히고 몸을 떨잖아요. 환자분들에게는 가슴 아픈 일이지만, 오래전 시대에는 그런 인식이 없었으니까..그걸 비하해서 온 표현이죠.
지랄한다고 하면 그 동작을 비하해서 나온 욕이라고 생각하면 이해가 쉬울 것 같네요.
상대가 했거나 혹은 하고 있는 동작이나 행위를 (특정 행위가 아닌, 그냥 이해가 안되거나 한심하게 느껴지거나, 불쾌하게 느껴지는 행위를) 매우 비하하는 표현입니다.
지랄하고 있네, 지랄한다. 등등
비슷한 표현으로는 지랄도 가지가지(여러가지) 한다, 지랄 쌈 싸먹네. 왜 (개)지랄이냐...
등등이 있습니다. 결국은 다 지랄한다는 말을 더 과장하여 표현한 것입니다.
'지랄'은 비속어로 좋지 않은 말이고 공식적으로 쓰면 안되지만,
꼭 싸우지 않더라도 친한 친구나 가족끼리 농담으로 쓸 때도 많고, 뒷담화 할 때는 빼놓지 않고 많이 쓰이는 말로써 꼭 알아두는 것이 좋습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