Çeşitli İngilizce öğretmenleri arasından arama yapın...
IVY777
"덤벙대는 거예요" or "덤벙댄 거예요" 둘 다 맞는 표현이에요? 한국어를 혼자 공부하고 있어요. 그런데 혼자니까 궁금한 것이 생겼어요 ㅎㅎ. 제 궁금한 것 바로 아래예요. 지금 읽는 책에서 아래 대화 내용이 있어요. ........................... 가 : 자신의 성격 중 마음에 안 드는 게 있어요 ? 나 : 글쎄요. 제 성격 중에 마음에 안 드는 것은 덤벙대는 거예요. ........................... 제 궁금한거 아래 이렇게 쓰면 맞아요? "덤벙대는 거예요" or "덤벙댄 거예요" ~둘 다 맞는 표현이에요? 가 : 자신의 성격 중 마음에 안 드는 게 있어요 ? 나 : 글쎄요. 제 성격 중에 마음에 안 드는 것은 "덤벙댄 거예요". ....................... 혹시 시간이 있는 분이 계시면 좀 가르쳐주시겠어요? 감사합니다 ^^
17 Nis 2017 08:58
Yanıtlar · 1
"덤벙대는 거예요" or "덤벙댄 거예요" '-대는'과 '-댄' 모두 동사의 관형형 (명사를 앞에서 수식하는 형태) 어미이며, '-대는'은 현재형, '-댄'은 과거형입니다. 현재형은 지금 진행 중이거나 일반적으로 일어나는 것을 말할 때, 과거형은 과거에 일어난 일이나 그 결과를 말할 때 씁니다. 예문의 '제 성격 중에 마음에 안 드는 것은 덤벙대는 거예요'는 변하지 않는 성격을 말하므로 현재형을 써야만 합니다. 과거형은 '그날 제 동생이 너무 덤벙댄 거예요'에서처럼 특정한 과거의 일을 회상하는 문장에 쓸 수 있습니다. 주의할 점은 위에 말한 것은 동사에 한정되며, 상태를 나타내는 말인 형옹사에는 '-는' 어미를 쓸 수 없습니다. 형용사는 현재형 어미가 동사의 과거형과 같은 '-ㄴ/은'입니다. 이처럼 서로 다른 것이 이상하게 보일 수 있지만 행위의 결과(동사 과거형)가 곧 상태(형용사 현재형)라는 점에서 이치에 맞습니다. 형용사를 쓴 예로는, "제 성격 중에 마음에 안 드는 것은 너무 급한 거예요"를 들 수 있겠습니다. '급하다'는 '급한'(현재형), '급하던'(과거형) 등으로 활용되는 형용사로 '급하는'은 어떤 경우에도 틀린 말입니다.
17 Nisan 2017
Hâlâ cevap bulamadın mı?
Sorularını yaz ve ana dil konuşanlar sana yardım etsin!

Evden çıkmadan dil öğrenme fırsatını kaçırmayın. Deneyimli dil eğitmenlerimizden oluşan seçkimize göz atın ve ilk dersinize şimdi kaydolu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