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VY777
"웬만해서"에 대한 궁금함 , 혹시 시간이 있는 분이 계시면 좀 가르쳐주시겠어요? 혼자서 한국어를 공부하고 있어요. 궁금한 것이 있는데요..... 아래 지금 읽는 책에서 나온 대화 내용이에요. ..................... A: 요즘 고등학생들은 너무 예의를 모르는 것 같아. B: 왜 ? 무슨 일 있었어? A: 오늘 여기 오는 버스에 여학생 세명이 탔는데 너무 시끄러운 거야. 큰 소리로 웃고 떠드는데 , 그소리가 온 버스에서 다 들릴 정도였어. B: 전에는 여학생들 웃는 모습만 봐도 예쁘다면서? A: 내말이 .웬만해서는 예쁘다고 생각했을 텐데 .그 여학생들은 예의도 없고 말투도 너무 거칠어서 듣고 있던 나까지 짜증 나게 할 정도였어. B: 요즘 학생들이 욕도 많이 하고 , 어른들이 이해할 수 없는 말을 많이 해서 문제라면서 ? A: 나도 그런 이야기를 듣기는 했는데 이렇게 심한 줄 몰랐지. ...................... 위에 대화 내용은 대부분 어떤 의미인지 알고 있어요. 그런데 제 궁금한 것이 "내말이 .웬만해서는 예쁘다고 생각했을 텐데 "내용 부분요. "내말이 .웬만해서는 예쁘다고 생각했을 텐데 "내용 부분은 만약에 "내말이 .웬만하면 예쁘다고 생각했을 텐데 " 형식으로 바꾸면 맞고 괜찮아요? 혹시 시간이 있는 분이 계시면 좀 가르쳐주시겠어요? 다른 조언이 뭐든지 생각나시면 뭐든지 알려주시겠어요? 가르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10 dec. 2017 15:17
Antwoorden · 3
1
안녕하세요, 진아예요! 네, 웬만해서는 을 웬만하면 으로 바꾸어도 맞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어요 (:
10 december 2017
제 생각에는.... 웬만하다는 사전적 의미로 보면 "정도나 형편이 표준에 가깝거나 그보다 약간 낫다"이죠. 질의하신 웬만해서는 과 웬만하면 는 바꾸어도 일반적 의사소통에는 문제가 없다 생각합니다. 조금 깊이 들어가면, 글에서의 웬만해서는 의 '는'이 강조 역활을 하기에 글쓴이의 의도가 독자에게 평소의 생각과 비교하여...라는 뉘앙스가 생기는데 비해, 웬만하면 으로 바꾸면 평소의 생각과는 무관하게 정도나 형편의 조건에 맞는다면...이라는 느낌이 듭니다.
11 december 2017
둘 다 아무 문제 없어요. "웬만해서는"이 약간 더 강한 표현이긴 한데 이 경우에는 별 차이가 없어 보이네요. 근데 한국에서 사셨던 적이 있나요? 어휘력이 장난 아니네요. 저도 외국어 이 정도 할 수 있었으면 좋겠어요. 이미 받으셨는지는 모르겠지만 토픽 보신다면 6등급 그냥 나올 걸요?
10 december 2017
Heb je je antwoorden nog steeds niet gevonden?
Schrijf je vragen op en laat de moedertaalsprekers je helpe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