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inden Sie Englisch Lehrkräfte
Eno
뻘쭘하다 껄끄럽다 민망하다 어색하다 창피하다
이 단어들의 차이는 무엇입니까?
27. Jan. 2019 02:32
Antworten · 2
창피하다 -> 부끄러울 만한 사건 때문에 얼굴을 똑바로 들고 다닐 수가 없게 되는 거에요.
어색하다 -> 어색한 것은 창피하다기 보다는, 발생하는 사건이 상황과 어울리지 않아서 느낄 수 있는 감정들을 말하는 거에요. 예를들면 방안에 두명밖에 없는데 서로 모르는 사이라서 대화가 전혀 오고가지 않은지 30분이나 지나면 정말 어색한 상황인거죠. 창피해서 어색해질 수도 있지만, 전혀 창피하지 않은 상황도 어색하다고 표현할 수 있어요. '부자연 스럽다' 라는 의미가 포함되어있기 때문인 것 같아요.
민망하다 -> 이것도 '창피하다'와 비슷한데, 남이 하는 행동을 지칭할 때도 쓰여요.
'창피한 짓'이라고 하면 창피한 느낌이 창피한 짓을 하는 사람 본인만 느낄 수도 있지만
'민망한 짓'이라고 하면 그 행동을 한 본인 뿐만 아니라 주변 사람들까지 창피하다는 느낌이에요.
"그런 민망한 짓을 대놓고 하다니 너 제정신이야"
"우리 아빠가 남들 앞에서 무시당하는 게 보기에 정말 민망했다" (= 보기에 내가 다 창피했다)
뻘쭘하다 -> 어색하다 + 민망하다 이렇게 둘을 합쳐놓은 거라고 사전에 나와요. 사실 사전에 그렇게 등록되어있지만 한 10년 전에 겨우 등재된 단어이고 보통 민망하다의 뜻이 없이 '어색하다'라는 의미로만 쓰이기도 해서 저렇게 분류하는건 좀 성급하다고 봐요. informal한 단어니까 잘 가려서 써야돼요.
"뭘 그렇게 바라보고 있어? 뻘쭘하니까 그만 쳐다봐"
껄끄럽다 -> 이건 다른 4개 단어들하고 뜻이 많이 달라요. 일단 가장 기본적인 의미는 '어떤 사물의 표면이 거칠고 가시가 돋힌듯 하다'란 의미에요. 그래서 껄끄럽다란 표현은 무엇을 하거나 하고난 뒤에 개운치 못한 느낌, 불편한 느낌이 날때 사용돼요.
"그래서 결국 경찰에 신고를 했지만 껄끄러운 점은 남아있었다"
"경찰에 자수를 하고 나니 껄끄러운 죄책감이 모두 사라졌다"
27. Januar 2019
Haben Sie noch keine Antworten gefunden?
Geben Sie Ihre Fragen ein und lassen Sie sich von Muttersprachlern helfen!
Eno
Sprachfähigkeiten
Chinesisch (Taiwanesisch), Englisch, Koreanisch
Lernsprache
Englisch, Koreanisch
Artikel, die Ihnen gefallen könnten

The Power of Storytelling in Business Communication
44 positive Bewertungen · 9 Kommentare

Back-to-School English: 15 Must-Know Phrases for the Classroom
31 positive Bewertungen · 6 Kommentare

Ten Tourist towns in Portugal that nobody remembers
59 positive Bewertungen · 23 Kommentare
Weitere Artikel