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trin
문법을 설명해 주세요. 너 내가 과자 남은 거 바로 버리라 했지 - 라 했지 - 무슨 문법이에요?
16 окт. 2018 г., 23:48
Ответы · 2
1
버리라 했지 is a short form of 버리라고 했지 버리라고 했지 << 버리(다) + 라고 하(다) + 었/았/였 + 지 The indirect quotation of imperative is V(으)라고 하다 었/았/였 : past tense suffix 지 : ending suffix for confirmation -평서문 1.과거 A/V았/었다고 하다 ex) 먹었다고 해요. N이었/였다고 하다 ex) 학생이였다고 해요 2.현재 Aㄴ/는다고 하다 ex) 깨끗하다고 해요. Vㄴ/는다고 하다 ex) 먹는다고 해요. N(이)라고 하다 ex) 학생이라고 해요. 3.미래 A/V(으)ㄹ 거라고 하다, A/V겠다고 하다 ex) 먹을 거라고 해요. 먹겠다고 해요. N일 거라고 하다, N(이)겠다고 하다 ex) 학생일 거라고 해요. 학생이겠다고 해요. -명령문 V(으)라고 하다 ex) 먹으라고 해요. 부정: V지 말라고 하다 ex) 먹지 말라고 해요. -청유문 V자고 하다 ex) 먹자고 해요. 부정: V지 말자고 하다 ex) 먹지 말자고 해요. -의문문 1.과거 A/V았/었느냐고 하다/묻다 ex) 먹었느냐고 물어요. N이었/였느냐 하다 ex) 학생이였냐고 해요 2.현재 A(으)냐고 하다 ex) 깨끗하냐고 해요. V느냐고 하다 ex) 먹느냐고 해요. N(이)냐고 하다 ex) 학생이냐고 해요. 3.미래 A/V(으)ㄹ 거냐고 하다, A/V겠냐고 하다 ex) 먹을 거냐고 해요. 먹겠냐고 해요. N일 거냐고 하다, N(이)겠냐고 하다 ex) 학생일 거냐고 해요. 학생이겠냐고 해요.
17 октября 2018 г.
1
안녕하세요! 아이토키에서 한국어를 가르치고 있는 알렉스예요. Hi! I'm Alex. I teach Korean on italki. ~라 했지 I said you should~ 추가 예문 너 내가 밥 먹고 난 다음에 설거지 바로 하라고 했지. 밥 먹을 때는 스마트폰 좀 그만 하라 했지. 마트에서 고기 좀 사다놓으라고 했잖아. 혹시 더 궁금한게 있으시면 얼마든지 물어봐주세요! Feel free to ask me any questions about Korean!
17 октября 2018 г.
Все еще не нашли ответы?
Напишите свои вопросы, и пусть вам помогут носители язык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