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소
"동사+가다"에 대한 질문 죽어가다...식어가다...등 다 동사 뒤에 "가다"를 붙입니다. 이는 죽다,식다와 비해 "점점","진행중"이라는 뜻이 느껴집니다. 학교에서 그냥 죽다/식다 등 단순한 단어만 배웠는데 이제야 "죽어가다,식어가다"등 복합어(?)를 좀 배우고자 합니다. 어떤 단어는 뒤에 "가다"를 붙일 수 있는지요?
2013年6月22日 03:59
回答 · 12
1
죽어가다,식어가다,떠나가다,멀어져가다,쓰러져가다,만들어가다,키워가다. 등등이 있고 이건 조동사 라고 부르시면 됩니다 같은뜻을 가진 것으로는 ~하고있다 가 있습니다.
2013年6月22日
^^ 이해가 된 것 같은데...다음 일기에서 한 번 써 보겠습니다.설명에 감사드려요.~
2013年7月4日
조금 더 쉬운 예를 들자면, '수영(水泳)을 하다'는 동사 '수영(水泳)하다'와 같은 뜻입니다. 마찬가지로, '공부(工夫)를 하다'는 '공부(工夫)하다'로, '이해(理解)를 하다'는 '이해(理解)하다'로, '이해가 되다'는 '이해되다'로 말이 굳어집니다. 혹시, 이해가 안되면/가면, 이에 대해서 다시 질문을 하세요.
2013年6月26日
"이해해요"는 "이해하다"의 '해요체' 어미활용입니다. '이해합니다'. '이해해요'. '이해하오', '이해하네', '이해해', '이해한다'. 등으로 어미활용할 수 있습니다. // "이해가 가다/되다"의 '가다/되다'는 '현재의 상황이나 상태가 앞말이 의미하는 상황이나 상태에 거의 가깝거나 비슷하다'는 말입니다. 예를 들면, "이해가 가다/되다", "수긍이 가다/되다", "짐작이 가다/되다", "구별이 가다/되다", "의심이 가다/되다" 등이 있습니다. // 때로는 이와 같은 문장이 하나의 단어로 굳는 경우도 있습니다. // 예를 들면, '이해가 되다'는 '이해되다'로, '수긍이 되다'는 '수긍되다'로, '짐작이 되다'는 '짐작되다'로, '구별이 되다'는 '구별되다', 등등으로, 굳어져서 아예, 하나의 뜻을 가진 동사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2013年6月26日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추가 질문 하니 있는데 이해가 가요/이해가 돼요/이해해요. 이 세가지 문장의 차이점이 뭐죠?
2013年6月25日
显示更多
还未找到你的答案吗?
把你的问题写下来,让母语人士来帮助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