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만다
제 인생중에 후회하는 것이 많아요. 만약에 시간여행을 할 수 있다면 2016년에 제일 돌아가고 싶어요. 왜냐하면 할머니와 또 만나고 싶기 때문이에요. 그날 할머니께서 낮잠을 잔후에 일어나자마자 실수로 쓰러지셨어요. 그리고나서 할머니께서 더이상 일어날 수 없으셨어요. 이모가 할머니댁에 도착할 때 할머니께서 벌써 돌아가셨어요. 그날 제가 할머니옆에 있었으면 그 사고는 일어나지 않을 거예요. 지금 사람들이 평균 수명이 올라가서 우리 할머니께서 100세 살 수 있을 줄 알았는데 너무 일찍 떠나셔서 정말 슬퍼요. 생각만해도 눈이 촉촉해졌어요.
Sep 30, 2022 2:39 AM
Corrections · 1
1
제 인생 중에 후회하는 것이 많아요(better to say: 저는 제 인생에서 후회하는 것이 많아요). 만약에 시간여행을 할 수 있다면, 2016년으로 제일 돌아가고 싶어요. 왜냐하면 할머니와 또 만나고 싶기 때문이에요. 그날 할머니께서 낮잠을 잔 후에(주무신 후에) 일어나자마자(일어나시자마자) 실수로 쓰러지셨어요. 그리고나서 할머니께서 더 이상 일어날(일어나실) 수 없으셨어요. 이모가 할머니댁에 도착했을 때 할머니께서 이미 돌아가셨어요. 그날 제가 할머니 옆에 있었으면 그 사고는 일어나지 않았을 거예요. 지금 사람들의 평균 수명이 올라가서 우리 할머니께서 100세까지 살(사실) 수 있을 줄 알았는데 너무 일찍 떠나셔서 정말 슬퍼요. 생각만해도 눈이 촉촉해졌어요. ---- 몇 가지만 수정하면 더 좋은 글이 될 거예요. 1.제 인생 중에 후회하는 것이 많아요 문법적으로 틀리지 않았지만 좀 어색해요. 보통 "인생"과 "중에"를 같이 쓰지 않아요. 자연스러운 표현은 "인생에서"예요. "중에"와 함께 쓰는 표현: e.g. "지금까지 했던 일 중에", "먹었던 것 중에", "읽은 책 중에" 2. "-으로/로 돌아가다" "집에 돌아가다"처럼 "-에 돌아가다"를 쓰지만, 이 경우에는 "-으로/로 돌아가다"를 쓰는 것이 자연스러워요. 3. 존댓말 지금 마지막 동사에만 "-시-"를 붙여서 존댓말을 쓰고 있어요. 괜찮아요. 한국 사람들도 종종 그렇게 말해요. 하지만 정확하게 존댓말을 쓴다면, 모든 동사 및 동사변형 표현에도 "-시-"를 넣어서 존댓말을 써야 해요. ☑️잔 후에 ➜ 주무신 후에 ☑️일어나자마자 ➜ 일어나시자마자 ☑️일어날 수 ➜ 일어나실 수 ☑️살 수 ➜ 사실 수 4. 동사의 과거형 과거에 일어났던 일을 설명하면서 동사의 시제를 실수 했어요. e.g. "이모가 할머니 댁에 도착할 때(현재), 할머니께서 벌써 돌아가셨어요(과거)" (x) "이모가 할머니 댁에 도착했을 때(과거), 할머니께서 이미 돌아가셨어요(과거)" (o) e.g. 그날 제가 할머니 옆에 있었으면(과거) 그 사고는 일어나지 않을(현재) 거예요. (x) 그날 제가 할머니 옆에 있었으면(과거) 그 사고는 일어나지 않았을(과거) 거예요. (o)
October 2, 2022
Want to progress faster?
Join this learning community and try out free exercise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