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VY777
시간이 있는 분이 계시면 좀 가르쳐주시겠어요? 감사합니다 ^^ ( '찬물도 위아래가 있다'이 말에 관함 ) 혼자서 한국어를 공부하고 있어요. 궁금한 것이 있는데요..... 아래 지금 읽는 책에서 나온 읽기 내용&문제예요. ..................... 한국은 예로부터 윗사람에 대한 예절을 꼭 지켜야 하는 것으로 생각했다. 어른들과 식사를 할 때 어른이 숟가락을 드시기 전에 먼저 숟가락을 들면 안 되고 , 식사가 끝나도 어른이 일어나기 전에 먼저 자리에서 일어나면 안 된다. 반찬이 너무 멀리 있는 경우 , 반찬을 집기 위해 팔을 길게 뻗는 것은 윗사람들의 식사를 방해할 수도 있기 때문에 조심하는 것이 좋다. 또한 '찬물도 위아래가 있다'는 속담에서 처럼 무엇이든 먹을 것이 생기면 가장 먼저 윗사람께 드려야 예의 바른 행동이라고 생각했다. 이처럼 윗사람에 대한 예절을 강조하는 것은 행동에서뿐 아니라 언어 표현에도 많이 나타나난다 . 한국어의 높임말이 발달한 것도 바로 이러한 전통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생활 속에서도 윗사람에게는 '술'이라는 단어보다 좀 더 점잖은 말인 '약주'를 사용하고, 힘든 일을 끝낸 윗사람에게 '고생을 한다'는 부정적 의미의 '수고하셨어요'라는 표현 대신에 '애쓰셨어요'라고 말하는 것도 모두 예의를 잘 지키는 예라고 할 수 있겠다. 문제 : '찬물도 위아래가 있다'라는 말에서 '찬물'의 의미로 알맞은 것을 고르세요. 1. 건강에 좋은 것 2. 매우 비싼 것 3. 별로 좋지 않은 것 4. 구하기 어려운 것 ...................... 책에서 나온 읽기 내용은 70%쯤 어떤의미인지 알고 있어요. 하지만 위에 문제의 정답은 " 3. 별로 좋지 않은 것 "입니다 (책에서 제공된 정답이에요.) 그런데 제가 궁금한 것이 '찬물도 위아래가 있다'~~ 이 말은 무슨 의미예요?. 또 문제의 정답은 왜 " 3. 별로 좋지 않은 것 "이에요? 여러번 생각해도 이해가 잘 안 되요ㅠㅠ ........... 혹시 시간이 있는 분이 계시면 좀 가르쳐주시겠어요? 가르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Sep 28, 2017 12:40 PM
Answers · 1
1
'찬 물' 에서 '찬'이 별로 좋지 않은 것을 뜻해요. 예를 들면.. 식은 커피나 식은 라면 같이 따뜻해야 하는 커피나 라면이 식으면 맛이 없어지고 그만큼 가치가 없어지잖아요? '찬물도 위아래가 있다.' 라는 속담은 그런 식은 커피나 식은 라면같은 하찮은 것이라도 윗사람을 먼저 챙겨줘야 한다는 뜻이에요. 건강에 좋은 것, 매우 비싼 것, 구하기 어려운 것은 이미 너무나 좋은 것들이라 '찬'이라는 표현을 쓰기에는 맞지 않는 것 같아요.
September 28, 2017
Still haven’t found your answers?
Write down your questions and let the native speakers help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