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뉴스에서 어떤 남자는 물에 빠진 여자를 구하기 위해 앞뒤도 안 재고 바로 따라 물에 빠졌다고 들었어요 "
일단 만드신 예문은 대체로 다 완벽합니다. 문제가 있다면 '앞뒤를 재다'부분이 아니라 "따라 물에 빠졌다"는 부분이 좀 걸립니다. 여기서 남자가 자발적으로 행동한 것을 표현하려면 "따라 물에 뛰어들었다"라고 하는게 훨씬 더 좋은 것 같습니다. 그래도 "따라 물에 빠졌다"라고 해도 틀린 건 아니니까 써도 괜찮습니다.
2. "앞뒤를 재다" 라는 표현은 "앞뒤를 가리다"라는 표현하고 거의 완전히 같은 표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만약 1번 보기문항이 "앞뒤를 재지 않고"라고 했으면 정답이 1번, 4번 둘 다 가능합니다.
3. 예문
"앞뒤를 재다"라는 문장은 다음 문장들과 대부분 같은 의미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앞뒤를 가리다"
"앞뒤 상황을 보다"
"앞뒤 구분하다"
"앞뒤 따지다"
"선생님, 한번만 용서해 주세요. 이 아이가 철이 안들어서 앞뒤 가리지 못하는 나이라 아직 아무것도 몰라요"
"농담을 할거면 앞뒤 상황도 좀 보고나서 분위기를 읽어야지! 아무 말이나 막 뱉으면 되겠냐?"
"앞뒤 구분 못하고 기분 내키는대로만 살 수는 없어"
그런데!
"앞뒤를 재다"나 "앞뒤를 따지다"란 표현들은 부정문이 아닌 긍정문에서 쓰인다면, 주어의 주도면밀하거나 용의주도한 성격을 나타내는데 자주 쓰일 수 있어습니다.
"저봐 저봐, 저놈 벌써 앞뒤 다 재고선 쨀 준비 다 마쳐놓은거.." (째다 = 도망치다)
"그런거 시작하기 전에는, 일단 앞뒤 다 따져보구선, 언제든지 발 뺄 수 있게 해놓구선 들어가야지!"
뭐 물론, "앞뒤 상황 다 따져보고선" 이런식으로 합쳐서 말해도 가능하긴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