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VY777
"앞뒤를 재다"& "앞뒤를 가리다 " 에 관한 것은 좀 가르쳐주시겠어요? 감사합니다 ~ 혼자 한국어를 공부하고 있어요. 한국어 능력시험에서 나온 연습 문제를 푸는 중이에요. 그런데 궁금한 건 있는데요. 아래 시험 문제 내용이에요. ........... 어떤 사람들은 연예인을 열광적으로 좋아하는 청소년들을 부정적으로 본다. 학교생활에는 소홀하면서 ( )무조건 연예인만 쫓아 다닌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청소년들이 연예인을 좋아하는 것을 그렇게 부정적으로만 볼 일은 아니다. 취향이 비슷한 친구들을 사귈 수도 있고 또 공부나 입시로 인한 부담감에서 벗어날 수도 있기 때문이다. 그들을 너무 부정적으로만 보지 말고 이해하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1 .( ) 에 들어갈 알맞은 것을 고르십시오. ① 앞뒤를 재고 ② 발을 빼지 않고 ③ 발걸음을 맞추고 ④ 앞뒤를 가리지 않고 2 . 위 글의 중심 생각을 고르십시오. ① 청소년 시기에 인간관계를 넓히는 것이 좋다. ② 연예인을 좋아해도 성적에 영향을 주면 안 된다. ③ 청소년들에게 입시의 부담감을 지나치게 주지 않아야 한다. ④ 연예인을 좋아하는 청소년에 대해 이해하는 마음을 가져야 한다. ............. 시험 문제는 제가 거의 다 하나씩 하나씩 다 사전으로 검색해봤어요 . 주로 문장내용은 어떤인지 거의 다 알고 있긴 하지만 문제 1번 중에서 나온 ① 앞뒤를 재고 >> 앞뒤를 재다 ④ 앞뒤를 가리지 않고 >> 앞뒤를 가리다 궁금한게 "앞뒤를 재다"& "앞뒤를 가리다 " 둘 표현은 혹시 같은 의미예요? 시간이 괜찮은 분이 계시면 좀 가르쳐주시겠어요? 해주신 예문이나 조언은 뭐든지 저에게 모두 다 큰 도움이 될 것 같은데요 ^^ 가르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
Mar 29, 2019 3:46 PM
Answers · 1
1
앞뒤를 재다 = 자기의 이해득실을 위해서 면밀히 판단하다 (주로 부정적인 의미). 앞뒤를 가리다 = 올바르게 처신하기 위해 상황을 판단하다 (주로 긍정적인 의미). '재다'는 본래의 뜻이 길이 따위를 정확히 측정한다는 뜻이어서 아주 작은 일에까지 지나치게 신경쓴다는 부정적인 뜻으로 많이 쓰여요. 반면에 '가리다'는 옳고 그름, 우선 순위 따위 분별하는 판단력을 나타내기 때문에 당연히 해야하는 일에 많이 쓰입니다. 예) - 영철이는 작은 일도 늘 요리조리 재어 보는 좀스러운 데가 있다. (좀스럽다 = 생각의 틀이 작고 옹졸하다). - 너도 이제 열여덟 살이니 앞뒤를 가릴 줄 아는 어른으로 행동해야 한다.
March 29, 2019
Still haven’t found your answers?
Write down your questions and let the native speakers help you!