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nna
"에게"와 "는" 차이가 무엇인지 설명해 주세요. 어떤 사람에 대한 글에 그런 말이 나왔습니다. "그에게는 자식이 없다." 여기는 "에게" 왜 나옵니까? "그는 자식이 없다"나 "그에게 자식이 없다"라고 말하면 괜찮습니까? 한국어로 편하게 설명해도 됩니다. 감사합니다!
6 ก.พ. 2020 เวลา 20:51
คำตอบ · 2
1
이 경우에 '그에게 자식이 없다'는 문법적으로 맞지만 조금 어색하게 들리고, '그에게는'으로 하면 훨씬 더 자연스러워요. 그렇지만 '는'이 없이 '에게'만 쓰면 꼭 안되는 것은 아니고 문맥에 따라 달라져요. '있다', '없다', '많다' 가 술어(predicate)일 경우에는 '는'과 '에게(는)' 모두 자연스러운데, '에게'가 더 구체적이고 자연스럽게 들리는 것 같아요. 사람이나 동물에는 '에게'나 '한테'를 쓰고 무생물에는 '에'를 써요. * 그는 자식이 없다 = '그'를 중심으로 말하는 느낌. * 그에게는 자식이 없다 = 그에게 자식이 없다는 사실을 중심으로 말하는 느낌. 다른 예: - 지금 나에게(는)/내게(는)/나한테는/나는 돈이 하나도 없다. - 우리집에는/우리집은 방이 네 개 있다. (우리집은 사람이나 동물이 아니므로 '에게'는 쓸 수 없음) - 중국에는/중국은 인구 천 만 이상의 도시가 여럿 있다.
7 กุมภาพันธ์ 2020
1
1. 그에게는 자식이 없다 에서 '에게'는 왜 나오는가? 기본적으로 '에게' 와 '-는' 은 둘 다 주어를 강조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그리고 이 문장은 문장의 주어인 [그] 를 강조하기 위해 '에게' 를 거듭 사용한 경우라고 볼 수 있습니다. 2. 그렇다면, '그는 자식이 없다' 와 '그에게 자식이 없다' 는 사용이 가능한가? 그는 자식이 없다 ( O ) 그에게 자식이 없다 ( X ) '-에게' 의 경우, '대상의 소속이나 위치를 제한하는 경우', (철수에게 무슨 일이 있었나?) '행동의 대상을 나타내는 경우', (부모님에게 전화를 했다.) '행동을 일으키는 대상을 나타내는 경우'(강아지에게 물렸다.) 에 한정되어 사용됩니다. '-는' 의 경우, 주어와 동격의 물건을 비교할 때, (사과'는' 먹어도 되지만, 배'는' 안된다.) 화제(문장의 주제)를 나타낼 때 (나'는' 평범한 학생이다.) 혹은 강조를 위해 사용합니다. (아무리 바빠도 식사'는' 해야지.) 그리고 이 문장에서 '그' 에 대응하는 문장은 '자식이 없다' 인데, '없다' 는 어느 한 행동을 나타내는 동사가 아니라, 대상의 모습을 설명하는 일종의 형용사입니다. 그러므로, 행동의 대상이나 혹은 행동을 한 대상을 나타내거나, 대상의 소속이나 위치를 제한하는데 쓰이는 '에게'는 예문에서는 사용될 수 없다고 봅니다.
7 กุมภาพันธ์ 2020
ยังไม่พบคำตอบของคุณใช่ไหม
เขียนคำถามของคุณเพื่อให้เจ้าของภาษาช่วยคุณ!