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소
"동사+가다"에 대한 질문 죽어가다...식어가다...등 다 동사 뒤에 "가다"를 붙입니다. 이는 죽다,식다와 비해 "점점","진행중"이라는 뜻이 느껴집니다. 학교에서 그냥 죽다/식다 등 단순한 단어만 배웠는데 이제야 "죽어가다,식어가다"등 복합어(?)를 좀 배우고자 합니다. 어떤 단어는 뒤에 "가다"를 붙일 수 있는지요?
22 Thg 06 2013 03:59
Câu trả lời · 12
1
죽어가다,식어가다,떠나가다,멀어져가다,쓰러져가다,만들어가다,키워가다. 등등이 있고 이건 조동사 라고 부르시면 됩니다 같은뜻을 가진 것으로는 ~하고있다 가 있습니다.
22 tháng 6 năm 2013
^^ 이해가 된 것 같은데...다음 일기에서 한 번 써 보겠습니다.설명에 감사드려요.~
4 tháng 7 năm 2013
조금 더 쉬운 예를 들자면, '수영(水泳)을 하다'는 동사 '수영(水泳)하다'와 같은 뜻입니다. 마찬가지로, '공부(工夫)를 하다'는 '공부(工夫)하다'로, '이해(理解)를 하다'는 '이해(理解)하다'로, '이해가 되다'는 '이해되다'로 말이 굳어집니다. 혹시, 이해가 안되면/가면, 이에 대해서 다시 질문을 하세요.
26 tháng 6 năm 2013
"이해해요"는 "이해하다"의 '해요체' 어미활용입니다. '이해합니다'. '이해해요'. '이해하오', '이해하네', '이해해', '이해한다'. 등으로 어미활용할 수 있습니다. // "이해가 가다/되다"의 '가다/되다'는 '현재의 상황이나 상태가 앞말이 의미하는 상황이나 상태에 거의 가깝거나 비슷하다'는 말입니다. 예를 들면, "이해가 가다/되다", "수긍이 가다/되다", "짐작이 가다/되다", "구별이 가다/되다", "의심이 가다/되다" 등이 있습니다. // 때로는 이와 같은 문장이 하나의 단어로 굳는 경우도 있습니다. // 예를 들면, '이해가 되다'는 '이해되다'로, '수긍이 되다'는 '수긍되다'로, '짐작이 되다'는 '짐작되다'로, '구별이 되다'는 '구별되다', 등등으로, 굳어져서 아예, 하나의 뜻을 가진 동사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26 tháng 6 năm 2013
자세한 설명 감사합니다 ^^.추가 질문 하니 있는데 이해가 가요/이해가 돼요/이해해요. 이 세가지 문장의 차이점이 뭐죠?
25 tháng 6 năm 2013
Hiển thị thêm
Bạn vẫn không tìm thấy được các câu trả lời cho mình?
Hãy viết xuống các câu hỏi của bạn và để cho người bản xứ giúp bạ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