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zza
ㄹ 따름이다 ㄹ 뿐이다 ㄹ 따름이다랑 ㄹ 뿐이다는 어떻게 다릅니까? 또, 둘다 흔이 사용되는 표현입니까?
20 Thg 11 2017 09:30
Câu trả lời · 1
'-(으)ㄹ 따름이다'와 '-(으)ㄹ 뿐이다'는 같은 뜻도 있지만 '뿐' 쪽이 더 넓은 의미로 쓰입니다. '뿐이다'는 '그밖에는 없다'라는 뜻으로도 널리 쓰이는데 '따름'은 주로 어떤 상황이나 사람의 마음, 처지 따위를 나타낼 때 많이 씁니다. '뿐'은 또 명사에 붙는 조사로서도 흔히 쓰입니다. 예) - 네가 와 줘서 고마울 뿐이야 [따름이야]. - 사람의 마음에 관한 표현으로 '뿐', '따름' 모두 가능. - 저 사람은 자기 말만 할 뿐(이지) 듣지를 않는다 - 단순한 'only'의 의미 - '따름'은 조금 어색함. - 내가 할 수 있는 건 이것뿐이야 [이것밖에 없어] - '뿐'이 조사로 쓰임 - '따름'은 쓸 수 없음. '따름이다'는 대화에서는 많이 안 쓰는 격식체 표현인데 '뿐이다'보다 좀 더 부드럽고 깊은 느낌을 줍니다. 예) 도와주셔서 고마울 따름이에요 - '뿐이에요'보다 정중한 느낌.
20 tháng 11 năm 2017
Bạn vẫn không tìm thấy được các câu trả lời cho mình?
Hãy viết xuống các câu hỏi của bạn và để cho người bản xứ giúp bạn!